실력갓겜이 오래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

  조회수 307,004

중년게이머 김실장

개월 전

많은 유저들은 돈이나 운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또는 영향을 적게 미치는 '실력갓겜'을 원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그런 게임이 없었던 것은 아니죠. 하지만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
중년게이머 김실장
중년게이머 김실장 개월 전
영상의 더 자세한 내용을 정리한 문서가 멤버십 전용으로 발행됐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하신 분들은 11월 2일 올라간 커뮤니티 글을 확인해 주세요.
Jiyong Shin
Jiyong Shin 17 일 전
와 .. 저도 스카 맨날 깰라고 깰라고 했는데 그렇게 안 깨지더라는 ㅠㅜ
퍼그
퍼그 개월 전
이번에 출시하는 아이온 클래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듣고 싶습니다!
서동철
서동철 개월 전
제가 현재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데도 김실장님이 말씀하시는 게 청사유수에 재밌고 이해도 잘 됩니다. 이렇게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며 게임을 하는 분이 있다는 것에 감탄을 금치 못하겠네요.
강남 브이맨비뇨기과
강남 브이맨비뇨기과 일 전
7:17 긁긁
so na
so na 2 일 전
롤을 남탓 우연으로 칭계 대니까 오래하게 되는듯
sh k
sh k 2 일 전
근데 진짜 실력에 의한 고인물화 현상과 듀오 이야기 들으니 게임이랑 인생이랑 똑같은거 같음 ㅋ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도 기본적으로 실력차에 의한 고인물화 현상이 나타나는데다가 부가 되물림되니 불합리가 좀점 쌓이게 됨 ㅋ 그러다 보니 신규유저라 할 수 있는 미래 세대 들이나 저소득층은 점점 살맛이 않나고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리면 결국 게임이 서비스 종료되는것처럼 그 사회도 전복될 수밖에 없는듯 ㅋ
유도현
유도현 2 일 전
오버워치는 뭐랄까..전체주의식 팀워크를 너무 강조한겜임 탱딜힐 모든 포지션이 서로 영향을 너무 많이줌 롤은 한포지션이 삽질해도 다른포지션에서 잘크면 게임의 균형을 어느정도 찾을 수 있는데, 옵치는 다단계식이라 한 포지션이 삽질하면 다른포지션도 필연적으로 다 무너짐. 특히 2점령맵에서 그점이 극명하게 드러남 예전에 어떤사람이 옵치를 조별과제겜이라고한게 아직도 기억이 남
소나무꼴
소나무꼴 2 일 전
더블헤드 스네이크!!
Norigam
Norigam 2 일 전
팡야할때 옆에 있던 깡패같던 아저씨가 나한테 그렇게 하는거 아닌데 하면서 팡야 계산기를 알려주던게 생각난다...
Micheal Yoon
Micheal Yoon 2 일 전
오락실용 게임기 만드는 사람으로 공감 하고 갑니다
이iy
이iy 4 일 전
운빨ㅈㅁ게임의대표적인예로 요새 피파 많이들 얘기하던데ㅋㅋ
통마루
통마루 4 일 전
스읍~~~ 나이가 항상 궁금햇는데 시기별 게임 나온게 저랑 비슷한거 같네요...근데 왜케 위압감이 ㅋㅋㅋㅋ
최호경
최호경 4 일 전
만년 브실골플 필독영상
배만나와
배만나와 5 일 전
간만에 재미있는 유튜브 찾았다!
적토마상관운장
적토마상관운장 5 일 전
고인물게임 프리스타일 1
이영중
이영중 7 일 전
이 영상을 본 후에 롤체를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하게 되었습니다
힙스터의밀리터리 게임, 자막채널
힙스터의밀리터리 게임, 자막채널 7 일 전
모두 운빨 ㅈ망겜 헌트쇼다운, 타르코프를 합시다.
* BOTA
* BOTA 7 일 전
게임이라고는 피파온라인만 하는데 이거보고 왜 욕나오는 게임 만든지 알겠네요.. 개운빨 코너킥이나 요즘 욕먹는 말도 안되는 크로스 중거리 확률.. 신규유저유입, 실력빈부격차, 변수라는 기대감 맞네요 맞아 ㅠㅠ 좆망겜 피파라고 욕먹지만 결론적으론 계속 하게 만드는 겜이였네
ᄂᄋᄆᄆ
ᄂᄋᄆᄆ 8 일 전
요약: 축구는 남녀노소 취미로도 즐기지만 바둑이나 장기는 고인물 쉐키들만 하는덴 이유가 있다
이대수
이대수 8 일 전
모르겠고 RPG ㅈ망국이라고요
뚜루뚜루
뚜루뚜루 9 일 전
영상 주제에 배틀그라운드? 역시 운빨똥망겜이라는건가?
DeadPan
DeadPan 11 일 전
보드게임이 주사위 운빨 좆망겜이라 불리는 이유
HAN
HAN 11 일 전
요즘 락실도 동전이나 카드하는데스웅...
북마크
북마크 11 일 전
와우 피디님 동전으로 순서매기는거를 모르실정도면 나이가 몇살이실까요!
Gay Bar
Gay Bar 11 일 전
롤의 성공이유가 팀운이었다니 ㅋㅋㅋㅋㅋ
W J
W J 11 일 전
아...그래서 내가 사이퍼즈를 아직도 못끊고 있는건가? 실력+버그로 인한 변수
민트머거
민트머거 12 일 전
페그오가 왜 그리 게임적 요소가 약하게 설계되었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수집대상과의 애정관계가 지속되하기 위한 의도된 사항이었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중년 게이.. 머 실장님. 맹목적으로 응원합니다.
라지우
라지우 12 일 전
실력 게임이 점점 줄어든다면.....프로게이머란 직업도 없어지겠죠? 운빨과 돈빨로 우승하는 선수라면...ㅋㅋ
갓피닉스
갓피닉스 13 일 전
오락실 포트리스 하다가 잘 모르는 동네형이랑 하게됐는데 일곱판 이기게되서 한판 져주니까 장난치냐고 멱살잡혀 끌려갔던 기억이..ㅠ
정권채
정권채 14 일 전
스타는 버퍼랄게 없는데 왜 오래살아 남을까 흠...
terryb
terryb 14 일 전
롤이 인기있는 이유가 저게 맞는듯 나는 잘하지만 우리편은 못하니까
에베베베베ᅦ베베베베
에베베베베ᅦ베베베베 16 일 전
잘하는 사람은 어캐해서든 언젠가는 올라감
zizonvo9
zizonvo9 16 일 전
월탱, 실버로 골탄 구매 가능 합니다. 월탱 늪에 빠진 지 곧 6년차... 빨대 내밀고 숨만 쉬는 중입니다. 빠져 나갈 수 있을까...ㅜ
Chase of MadnezZ
Chase of MadnezZ 17 일 전
실력겜 운운하는 애들 주변에서 늘 보면서 느끼는 사실은 정작 재능충 넘치는 진짜로 고인물 게임은 기피함 ㅋㅋ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항상 자기가 지는 이유에 대해서 핑계만 많음.. 모든 사람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압도적인 비율로 위에 예시에 해당됨 🤣🤣🤣 이탓 저탓 하는데 정작 본인조차 자신의 실력이 부족해서 지는 게임은 금방 접음
백경
백경 17 일 전
롤을 fps로 할수있는 게임 있었으면 좋겠음 사이퍼즈가 있긴한데 피시방 순위 10위권에 드는 정도의 유저풀과 유명도가 있었으면..ㅋㅋ
Tales Kursped
Tales Kursped 17 일 전
요즘 무과금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 보면서 하나같이 느끼는게 내가 옛날에 정말로 좋아했던 온라인게임들.. 하나같이 줄줄이 망했던 이유는 단 하나. 무과금 게임이였기에.. 정말로 현질을 할 수단이 없는 게임이였기에 사람들이 좋아했고 게임은 돈을 벌지못해 망했고...
Sono Hanabira
Sono Hanabira 18 일 전
포트리스 말고 비슷한 게임이 있었는데, 그건 탱크들이 아니라 수중에서 잠수정들이 서로 치고박고 하는 게임이었죠. 기억하기로는 서브마린인가 그랬던것 같은데, 그건 바람 대신 해류가 있었고, 불기둥 대신 전기기둥이 있었으며 곡사포만 쏘는게 아니라 사인웨이브를 그리는 형식으로 적을 맞출수도 있었던, 그때당시에는 엄청 획기적인 게임이었던걸로 기억에 남네요 (물론 기억이 외곡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사인웨이브만큼은 확실했음!).
진청
진청 18 일 전
역시 어느 정도의 운은 필요할수밖에 없는거겠죠 그게 너무 많아도 문제지만 없어도 문제인가
유중혁
유중혁 18 일 전
그래서 옵치2가 운영의 변수를 넣으려는 거구나
강한
강한 18 일 전
오락실 고수의 소양 1세대 : 거리조절, 타이밍조절, 얍삽이(지역마다 표현이 좀 다르던데 사기기술,행위등을 말함) 탑재 2세대 : +콤보(철권) 3세대 : +횡이동(철권) +역가드,가캔(킹오파) 4세대 : 무릎,정질 등등
아가위산사
아가위산사 19 일 전
스타1에 비해서 스타2가 인기가 덜 한 이유도 충분히 되네요. 스타1 때는 서양이나 일본이나 솔로rpg가 유행이었고 멀티는 대부분이 실력게임 뿐이라 그냥 잡았다면 요즘처럼 운이나 외부요소가 많은 다른 게임들이 많은데 순수 실력이 100%에 근접하는 스2는 접근성이 좀 떨어지죠. 대신 pve라 스트레스 덜 받고 나 말고 한 명 끼워서 하는 협동전은 꽤 많이 하더라고요
Jaemin Ryou
Jaemin Ryou 19 일 전
철권 판이 유지되는 건 무릎이라는 거대한 산을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넘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장클로드반담
장클로드반담 19 일 전
저 분보다 살짝 나이부심 부리는 세대인대, 스트1도 있었음. 그냥 기억남.
김태광
김태광 19 일 전
??? : 오마에와 신데이루!
바사삭
바사삭 19 일 전
자~ 실력으로 지면 개헌선언하면 된다맨이야
never ever
never ever 19 일 전
3:36 이건 지금 봐도 소름..
cloud moon&
cloud moon& 20 일 전
오버워치하고와서 10:15 부분을 보고말았다
hysteric puppy
hysteric puppy 20 일 전
용소야 ㅋㅋㅋ
yy kkk
yy kkk 21 일 전
라떼는 말이야 ~
구름먹
구름먹 21 일 전
실력겜은 실력별로 매칭이 이루어지는 시스탬과 패치로 고인물정화를 해주는 것도 중요한것 같아요. 롤이 MMR로 매칭이 이루어지고 거의2주마다 패치하고 매시즌마다 대격변하면서 고인물을 정화해주죠.그래서 최고급 선수들조차 게임의 정답을 알지는 못함. 정답을 알기전에 패치가 되버려서요. 대격변 할때마다 기존유저들에게 욕을 먹지만 결국 보면 게임수명을 연장하는 방식. 이게 팀원탓을 할수 있다는것보다 근본적인 이유인것 같아요. 반대케이스가 예전에 인기있었던 농구겜인 프리스타일. 매칭이 실력이 아니라 레벨을 통해 이루어지고 게임 양상을 고정시켜서 고인물이 가속화되었죠. 이후 나온 프리스타일풋볼시리즈에서도 농구겜에서의 문제를 그대로 답습해서 게임수명을 줄여버림. 팀겜이라는게 이 경우 더 나쁘게 작용하는게 뉴비면 같은팀 눈치가 보여서 게임을 접게됩니다.
이건우
이건우 22 일 전
롤 장점: 정치질이 많음 → 안 접음 롤 단점: 정치질이 많음 → 개빡침
아아아
아아아 22 일 전
그래서 롤이 대대적인 아이템 리워크를 진행한거구나... 변수를 새로 창출해서 고인물들까지 다 청정수로 바꿔버리는ㄷㄷ
노라타
노라타 22 일 전
게임설명 맛집 찾았다. 와 왜 이걸 이제야 찾은거지 인생 손해봤네...
MG 4
MG 4 23 일 전
리듬액션같은경우는.. 십덕들을 끌어모아 커버했지..
으잉으잉
으잉으잉 23 일 전
크윽...저에게 현실을 들이대지 말아주세욧 10:40
명랑쾌활불한당
명랑쾌활불한당 24 일 전
노력과 실력에 합당한 보상을 받는 게 '공정'이고, 그런 공정함이 작동하는 사회가 옳다고 생각하는 헛똑똑이들이 필독해야 할 영상입니다. 전국의 고3과 재수생 등 응시생을 '공정'하게 실력대로 순위를 매기고 그 순위대로 대학에 들어갈 우선권을 주면, 실력은 충분한데도 잘못 지원해서 떨어지는 '억울'한 일은 없지 않겠냐고 생각하는 사람들, 나보다 못한 사람이 운 좋아서 나보다 좋은 직장 들어가는 게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일입니다. 운이나 우연 없이 모든 것을 정확하게 실력만 측정해서 서열을 매겨 대우하는 공정한 사회야 말로 지옥이라는 걸.
C.Y. Cho
C.Y. Cho 24 일 전
스트리트 파이터 하는데 류로 짧은발 얍삽이 써서 20번 이기고 그 담에 현피 떳던 추억이 아름답네요. ㅛ제가 유도를 했어서 그 친구를 집어 던졌는데 발이 의자에 걸리는 바람에.. ㅋㅋ 생각해 보면 위험하기도 했고 ...
욕망의 티모
욕망의 티모 24 일 전
운빨 ㅈ망겜 = 갓겜
휘핑초코
휘핑초코 24 일 전
실장님 ㅠㅠ 제가 최애로 했던 게임이 데스티니 가디언즈2였어요 그런데 지금 망테크를 타고있더라구요 ㅠㅠㅠ 너무슬퍼요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요.... 꼭좀 알려주세요... 갓겜같았는데 ㅠㅠㅠㅠㅠ
volt gun
volt gun 20 일 전
겜이 유저를 너무 피곤하게 하고 편의성이 부족함 로아가 그나마 사람있는 이유가 편의성이 괜찮아서인데 로아랑 비슷한 노가다에 편의성은 훨씬 떨어지니 고인물겜인 와우보다 편의성떨어지는건 말다한거같음
zzhh1198
zzhh1198 25 일 전
실력겜 하면 또 팡야만 한게;;;
소밍
소밍 25 일 전
팡야는 서비스종료되는 순간까지햇엇는댕. 아직도기억남. (토마호크기준) 바람x바람각도 코사인값x우드상수x비거리보정값=장판이동값 각도기 콤퍼스들고 모니터에 그림그려가면서 하공ㅋㅋㅋ
Yoon Lee
Yoon Lee 25 일 전
영상에서 사용하신 버퍼 라는 표현이 설명하시는 내용에 딱 알맞는 것 같아서 좋았어요!
눈빛공격
눈빛공격 25 일 전
배그도 구매 후 초반에는 SD 0.2에 솔쿼드 도망만 다녀도 재밌었는데... 가끔 한번은 한놈 죽이고 우연히 치킨먹고... 지금은 교전을 활성화 시키는 운영 때문에... 치킨의 희망이 없어... 접음..
후니
후니 25 일 전
이아재 재밌네 ㅋㅋㅋㅋ
JYJ0423
JYJ0423 26 일 전
버퍼라고 표현하셨는데, 결국 경쟁 요소가 주된 게임은 불확실성이 수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거군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FPS도라니
FPS도라니 26 일 전
예전에는 옛날 프레임에 갇혀서 현재 상황을 해석하는 분이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최근 영상들을 자주보다보니 제가 틀린거 같네용 화이팅 입니다
mocmin yu
mocmin yu 26 일 전
사람의 마음은 혼돈
우유아빠
우유아빠 26 일 전
벨리 무풍 우측꼭지에서 좌측꼭지 64풀샷 좌측에선 68풀샷 바람 한칸에 2도씩 바람3칸이상은 감
유진이
유진이 26 일 전
캐시카우를 게임경기외에 둬야한다고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롤 랭겜을 통해서 승리하면 보상으로 유닛하나를 주고 얻게된 유닛으로 하우징을 해가며 요새를 수비하고 랭겜자신없으면 유닛을 캐쉬로사게 하는식으로
우정열
우정열 26 일 전
사회과학을 해야함.. 이 분 보면 그게 확 느껴짐... ㅋㅋㅌㅌ 경영학과 맞으심?
별님달님주님
별님달님주님 26 일 전
롤이 흥행한 이유 팀빨 존망겜
문한결
문한결 26 일 전
완벽한 실력게임은 사라지는데 스포츠는 왜 사라지지 않을까요? 포트리스랑 비슷한(?) 당구나 아니면 대전액션 비슷한 격투기 종목 등등은 분명 100% 실력 대전 게임인데 왜 안 없어질까요??? 비디오 게임과 다른게 어떤 부분인지 궁금해집니다. 영상은 잘 봤습니다!!
volt gun
volt gun 20 일 전
철권이랑 스파도 보는사람은 많잖아요. 저는 스타안하지만 스타리그도 재밌게 봤고
솔라리스절심해
솔라리스절심해 25 일 전
그런 스포츠들은 본인들이 직접 한다기보다 영상 컨텐츠로서 소비 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Roman Type
Roman Type 27 일 전
근데 다른게임들 보면 매칭 개같을때도 있음. 매칭인원이 적은게임일수록 인원수 때문에 고랭크 vs 저랭크 싸움되는경우가 많은듯
81forzazlatan
81forzazlatan 27 일 전
옵치가 롤에 비해서 고인물화 현상이 더 빠른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해줬네요 그동안 느낌상으론 감은 잡고 있었는데 이렇게 명쾌하게 말은 못했었는데....
Love Soda
Love Soda 27 일 전
이분 영상은 게임이 어떻고 어떻고 얘기하는 것을 떠나서..뭔가..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설명해주는것 같아서 계속 듣게된다...
the yong
the yong 28 일 전
10:33 그게임.
벽돌
벽돌 28 일 전
재밋어요~
Rasse
Rasse 28 일 전
너무 알차게 잘 설명된 영상 감사합니다. 무조건 실력으로만 판가름나는게 꼭 좋은 게 아니라는 말씀이 맞는 것 같네요
마퓨파
마퓨파 28 일 전
진짜 공감가요 ㅋㅋㅋㅋ 어릴때 사촌동생이랑 격투게임 맨날 같이하고 그랬는데 동생이 더 잘하게되니까 재미가 없어져서 안하게됐던 기억이나네요
미렛사
미렛사 28 일 전
옛날 동네 게임잘하는 형님이 우상이었는데 킹오파 스트리트파이터, 던전앤드래곤,삼국지 등등 정말 재미있게 했는데. 형님이 기사면서 전설의검 엘프인 나한테 양보해준거 진짜 좋아했는대. 아니면 언데드한방에 죽이는검 같은거 ㅋㅋㅋ
ᄋᄋᄋ
ᄋᄋᄋ 29 일 전
철권7에서 필살기 만든것도 변수창출을 위해서였구나.. 근데도 유저가없네
amsd1231
amsd1231 26 일 전
요즘 일대일 게임은 잘 안됌. 남탓 못하니까.
NESWAR네스워
NESWAR네스워 29 일 전
처음 오락실 자리 보고 하이스코어 걸 생각나네요 ㅎㅎ
조준호
조준호 29 일 전
좋은 영상이었습니다ㅎㅎ 이런식으로 생각이 미치지 못했는데 들으니 공감이 가네요!
Jason Bryant
Jason Bryant 29 일 전
운과 실력의 벨런스가 잘 맞아야겠네. 진짜 롤이 팀운빨 ㅈ망겜이라고 하기에는 또 실력도 필요하고, 템이나 전략도 중요하니깐 그런 묘한 벨런스가 잘 잡혀있어서 오래가는듯. 중도가 짱이시다.
Y.G Jeong
Y.G Jeong 29 일 전
스파2 가일 학다리 그림자 허공잡이 하던 기억이 나네요 ㅋ 당구황제 용소야도 잼나게 봤는데 큐데 끝에 구멍이 있어서 돌리면 방울뱀 울음소리가 들렸죠 ㅋ
본부
본부 29 일 전
김실장님 샤이닝니키에 대해서 좀 다뤄주세요.
Park J.H
Park J.H 29 일 전
포트리스 고각샷 ㅋㅋㅋ
Trial
Trial 29 일 전
이번에 아이온 클래식 나온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통수일까요?
김수한무
김수한무 29 일 전
사실 월탱만큼 랜덤 변수가 강한 게임이 없는데 에임 안에서 랜덤으로 날아가는 포탄만큼 변수갓겜이있나
Bam troll
Bam troll 28 일 전
관통력도랜덤 데미지도랜덤임 ㅋ
ALPS
ALPS 개월 전
돈빨 좋X망겜 메이플 리뷰 및 분석해주세요~!!!!!!!!!!
석기영
석기영 개월 전
동시대에 겪어 본 사람으로 많이 공감 되네요. 날카로운 Insight와 작금의 현대인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네요. 게임사와 콜라보해서 재미나는 게임을 개발해보심이 어떨런지요? 예를 들어 만화 용랑전처럼 특정 국가 특정 시대에 태어나서 다양한 직업을 간접체험해보는 게임(물론 와우급의 방대한 스케일과 시나리오 및 미션, 역사지식이 필요하겠지만...)
늘새로이
늘새로이 개월 전
흠... 영상 업로드 주기가 너무 느린듯해요. ppl이나 기타 광고 받고 더 투자해서 자주 영상 올리면 좋겠음.
김민혁
김민혁 개월 전
와 가드 지렸다
AurorA
AurorA 개월 전
3:37 역으로 말하면 저렇게 프레임단위로 튕겨내는 쌉고인물의 피를 저렇게까지 깎은 상대도 대단한거라는 반증이지 ㅋㅋㅋㅋ
김종상
김종상 개월 전
선생님 마지막 영상이 올라온즈 6일째입니다 선생님도 1일 1영상 해주십쇼 숨이 안쉬어집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채널들어와서 확인중입니다
랜냥
랜냥 개월 전
7:18 아조씨 어디 긁는거야? 당연이 허벅지겠지?
ᄌᄉ
ᄌᄉ 개월 전
Warframe에 대해 해석하시는걸 듣고싶어요ㅠㅠ
커피노맛
커피노맛 2 일 전
워프는 아마 아시지 않을까요? 그리고 3d tps 디아블로나 다름없는겜이라 딱히 할 말이...
AA A
AA A 개월 전
인간은 단조로우면 노잼이 됩니다
정동식
정동식 개월 전
최고의 실력겜은 인생이 아닐까? 왜냐면 인생게임은 꼬접이 불가능하니까 운빨요소를 추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
ᄂᄋᄆᄆ
ᄂᄋᄆᄆ 29 일 전
꼬접 하는사람 많음
cir3939
cir3939 개월 전
이렇게 공감이 가면서도 내가 바라봤던 시선과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는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잘 알고 있다. 많은 논리들을 점검하고 개발하며 기존 여론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하기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과 또 책을 보며 연구를 했을까??
성이름
성이름 개월 전
실력기반 게임은 사실 지속적으로 시간을 투자하면 저절로 실력이 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실력을 잘한다고 평가 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하죠. 근데 이걸 누가 하고 싶겠습니까 실력을 끌어올리기 전에, 맞기만하고 지기만하는데 그런데 오프라인 게임세대에는 이걸했어요. 왜냐하면 모두가 했으니까. 그사이에서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성장할 수 있었죠. 하지만 오프라인 시장이 축소되고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어 수많은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기에 유입이 어렵고, 실력을 갖추기 어려운 게임들은 몰락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인거지요. 대표적인 실력기반게임인 철권에서도 이부분을 인지하고 최근에 게임에 듀토리얼이 생겨났어요. 그런데, 별효과를 못봤어요 왜냐,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게임이 너무 복잡해졌거든요. 이젠 게임개발자들과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한 고수게이머들의 게임 이해도는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이예요. 이게 어느 정도냐면, kofilms.info/chart/bidio/r6yfq9idh8du02s.html 이정도예요. 그렇기에 게임개발자들이 만든 듀토리얼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잘해지기 힘들게 되는거죠. 이걸 극복하고 실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아보고 습득한 후, 맞으면서 몸에 익혀야해요. 그런데 위에 서술했다시피 누가 지면서 게임하고 싶겠습니까? 하물며 오프라인의 친구가 아닌 온라인에서 처음보는 상대에게요. 결론은 역사를 가진 실력기반게임은 오프라인 시장이 축소되는 요즘 세상에 몰락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상 철권7 유저였습니다...
김마리
김마리 개월 전
흥미로워요 여태까지 실력 외의 다른 요소는 없을수록 좋다고 생각했는데 적당히 있어야 할 만큼만 있어야 좋은거였네요
공개된 모든 10.25 패치 버/너프 밸런싱
4:09
내 전용 수련잎(마인크래프트)
3:39
마플 마인크래프트 채널
조회수 223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