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lab] 뷔가 니브에게 가져온 것은? BTS 'Blue&Grey' 작곡 비하인드 | NIve(니브) [ENG CC]

  조회수 355,834

NIve

개월 전

[in the lab] 시리즈를 통해 작업실 안에 있는 저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NIve 뒤에 있는 작곡가/프로듀서 Jisoo Park의 모습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in the lab]의 세번째 영상은 빌보드 차트 1위 아티스트 'BTS'의 새 앨범 'BE'에 수록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Blue&Grey'입니다.
BTS 뷔와의 훈훈한 일화부터 특별한 작곡 비하인드까지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Connect with NIve online:
Instagram: thisisnive
Facebook: thisisnive/
Twitter: thisisnive
SoundCloud: soundcloud.com/thisisnive
#NIve #BTS #inthelab #BlueandGrey

댓글
지수
지수 15 분 전
Hey guys u need to know that he is......ummmm......yep....
김나경
김나경 54 분 전
이 듣보는 누군데;;
박지민 1013번째 머리카락
박지민 1013번째 머리카락 시간 전
니즈를 잘못 잡으신 분들 많은데요. 니브님도 물론 고생 많이하시고, 이 노래를 내기까지 방탄소년단과 함께 열심히 작업 했을 것입니다. 근데 유튜브는 공식적인 곳 아닌가요? 많은 사람들이 보는 곳 입니다. 적어도 유튜브 올리기 전에 한 번쯤 검토라도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니브님이 아무리 해외에서 살다 오셨어도, 다같이 만든 곡을 혼자 만든 것 처럼 이야기 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건 알겠죠. 아미와 방탄은 지나가는 개가 아니구요, 호구가 아니에요. 당신들 북도 아니고, 감정이 있어요. 와 는 엄연히 다릅니다.
kell
kell 3 시간 전
니브님은 2014년 슈퍼스타K6 '브라이언박'이란 이름으로 출연하여 탑텐안에 들었었어요. 그 후 2018년11월 미국에서 데뷔를 하게되는데요. 그때까지의 긴 공백기간동안 많이 외롭고 힘든시간을 보냈을거라 생각해요. 그런감정들이 니브님 곡에서도 많이 뭍어나오구요. 한국에선 2020년4월 데뷔하고 이제서야 처음으로 공중파에 출연하게됐는데 이런일이 생겨 너무나도 안타까워요. 영상에서 뉘앙스가 좀그렇다고 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니브님이 인스타라이브에서 요즘엔 한국어 영어 둘다 어렵다고 언급하셨었고 그걸 감안하시고 영상 봐주셨으면 해요. 이 영상은 니브님이 작업하신부분만 올린거구요. 이곡뿐만아니라 다른곡도 본인이 작업한부분에 대해 작업기 올려놓으셨어요.
윤지현
윤지현 3 시간 전
그쪽이 말하는거 보면 되게 웃기네요. 그쪽이 무슨 심리로 말을 그렇게 했는지 이해가 하나도 안됩니다. 블루&그레이는 이미 인더숲에서 태형이가 영어버전 원곡을 들려줬었는데요? 근데도 당신이 그 곡의 원곡자라는 말에 당당할 수 있나요? 저는 당신이 공동 작업자라면서 여기저기서 블루&그레이를 부르는것도 이해가 안됩니다.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보면 다 내가 만들었고~ 태형이는 의자만 들고 왔다~ 태형이가 한거는 없다~ 이런식으로 말하시는데 사람들한테 안 부끄러우세요? 다른 사람이 그쪽한테 원곡자라고 할때도 아니라고 정정하지 않았으며 다른데에서도 깔끔하게 말을 하지 않으신 이유가 저는 이해가 안됩니다. 이미 BE앨범 발표회에서도 블루&그레이는 태형이가 힘들때 썼던 곡이라고 말을 분명히 했습니다. 근데도 블루&그레이 곡을 자신 혼자서 만든것인듯 원곡자 행세를 하고 다닌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공식적으로 사과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곡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시청자들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보고 블루&그레이는 다 그쪽이 만드신 것이고 방탄은 그것을 받아서 부르기만 했다고 생각하실것이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방탄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했습니다. 원곡자라는 발언은 창작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발언입니다. 그 말을 다 듣고 있었으면서 부적절한 발언을 정정하지 않은채 계속 이어나간것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사과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사건을 모르신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같이 작업했다고 한들 무에서 유를 창조한것은 태형이고 더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당신을 비롯한 다른 공동 작업자들이 한 것입니다. 블루&그레이는 태형이 믹테에 들어갈 노래이므로 엄연히 태형이의 노래입니다. 공동작업이다 뭐다하며 이곳저곳에서 부르고 다니는것 자체가 예의가 아닌 행동 아닌가요? 싱어송라이터의 신분으로 자신이 참여했던 곡들을 막 부르고 다니는건 원곡 가수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앞으로 다시는 방탄과 함께 작업을 안 하셨으면 합니다.
이름없음
이름없음 5 시간 전
팬이 아닌 사람들이 보면 진짜 원곡자인줄 알겠네...
정현
정현 9 시간 전
진짜 당신같은 사람은 다시는 태형이랑 작업하지마 양심의 가책이라도 느낄까 당신이..? 방탄 명성 이용해서 앵간히 해먹었으면 짜져 계세요
yoon Lee
yoon Lee 11 시간 전
창작한다는 사람이 이러는 거..가장 최악이지 않나 싶네요.
홀리
홀리 13 시간 전
실망
보라해침침
보라해침침 15 시간 전
이영상으로 봤을땐 원곡자가 맞네요 목소리 표정 마인드까지~~누가봐도 원곡자의 모습이네요 이야기를 들어보려고해도 듣기가 넘힘드네요 좋은기회였을거같은데 더큰위기가 될수도 있어보입니다
ᄋᄋ
ᄋᄋ 16 시간 전
잠시만 말씀 하시는거 들어보면 그냥 처음부터 모든걸 끝까지 니브님이 다 만드신 것처럼 묘사하셨네요,,,,니브님은 뷔님이 만든 작업물에 ’참여’하게 된 것일텐데,,,정말 뻔뻔하시고 생각이 좀 짧으신 것 같네요
강하리고영희
강하리고영희 16 시간 전
니브님의 팬들은 니브님이 외국에서 살다오신걸 강조하면서 이해해달라는분들있는데 말씀을 이렇게 잘하는데 무얼 이해를 해달라는건지 이정도의 말솜씨면 방송에서 곡을 자기혼자 쓴것마냥 몰아갈때 정정해서 얘기하실수 있으신정도 아닌가요 ? ㅎㅎㅎ 한국어 이해력이 전혀 모자라보이시지 않는데 .... 니브님의 경솔한 언행의 방송에 성의없는 사과문에 아미들은 상처받고 그 좋은곡이 어쩌면 조금은 아픈곡이 되버려서 더 슬프고 화가나는거에요 그 진정성없는 태도에,,, 그리고 니브님의 팬들도 왜 아미들만 악역처럼 몰아가나요 뷔를 도둑이라고 먼저 비난하고 헐뜯고 할땐 기억안나나요 ? 방탄과 아미 싸잡아서 욕할땐 언제고 이제와 몰려와서 몰상식하게 군다니 ... 그 아티스트에 그팬 소리듣지 않으시려면 마음 곱게쓰세요
Sunny Day
Sunny Day 6 시간 전
한국에 20년 산저도 한국말 잘합니다. 이사람도 교묘하게 잘하던데요
강하리고영희
강하리고영희 16 시간 전
니브님의 수고도 알겠으나 교활하게는 살지말아요
Sunny Day
Sunny Day 6 시간 전
태형이 어리고 순둥하니 막 나가는 듯
Mikrokosmos
Mikrokosmos 18 시간 전
이 영상 올라왔을 때 보고 곡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하는 뉘앙스나 그런거 보고 뭐지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다른 곳에서도 본인 혼자 곡 쓴거처럼 원곡자 행세 하고 다녔군요?ㅌㅋㅋㅋㅋ 애초에 본인이 부르는 노래도 아닌데 왜 그걸 이곳저곳 나가서 본인이 부르는 노래인 마냥 그러세요..? 작곡 작사가이면 원곡자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텐데, 그냥 방탄 이용해서 돈 많이 벌고 유명세 얻어서 우쭐거리고 다니는게 다였나보네요. 그릇이 이 정도 크기밖에 안되시면 어쩔 수 없지만 참 화나고 어이없어서 글 남깁니다. 이런 식으로 방탄 이용해서 뜰 생각 좀 하지 마세요... 애초에 태형이를 소재로 유투브 영상 올려놓고는 내용은 마치 태형이는 의자만 갖다놓고 곡은 본인이 다 쓴거처럼 묘사하셨던데 정말 불쾌하네요
lolmoonlolv문
lolmoonlolv문 21 시간 전
오 나의 뒷통수!!! 이때 쎄했는데 왜 바보같이 흐린눈 뜨고 응원하려고 했을까 내가 바보지 바보야ㅠㅠㅠㅠㅠㅠ
d k
d k 22 시간 전
이 영상 처음 봤을 때만해도 혼자 다 한 것처럼 들려도 자신이 한부분만 얘기한 거라 그렇게 느껴졌나보다 했어요 근데 나오는 기사마다 뭐지? 하게 만들더니 아예 원곡자가 되셨네요 ㅡ.ㅡ 태형이가 고통 속에 탄생시킨 곡이고 그 곡에 다른 분들과 함께 작업에 참여하신 거잖아요 왜 자꾸 함께 한 이들의 노고를 무시하세요? 왜 자꾸 함께하자 손 내민 태형이의 마음에 상처를 내세요? 당신 말대로 태형이를 진심으로 귀인이라 여긴다면 당신 사과문처럼 태형이와의 앙금이 남지않게 더불어 그 여린 마음에 입었을 상처까지도 흉터가 남지않게 잘 처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자님
윤자님 일 전
정신차리세요 니브
Tech IN
Tech IN 일 전
아됐고 두번다시 뷔 언급 하지마 시발 존나 짜증나 니브인가뭔가 ㅡㅡ 뷔 존나 팔아대네
다인
다인 일 전
솔직히 뷔님 아니었으면 니브님 몰랐을껄.. 좀 실망이네요..
딸기가좋아
딸기가좋아 일 전
탄이들도 무대에서 아직 불러보지도 못했는데 당신이 먼저불러서 피눈물이 납디다 사람이면 지킬건 지키고 살아야죠
박지민 1013번째 머리카락
박지민 1013번째 머리카락 시간 전
@kell 꼭 부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kell
kell 21 시간 전
아 저는 커버곡 얘기하시는줄알았어요. 무대에서 정식으로 부른것은 아니구요. 토크하다 1분30초 정도만 부르셨어요. 곡 만든사람중 한명으로써 그정도는 봐주셨음해요ㅠㅠ 방탄님들도 무대에서 이곡부를날이 오면 좋겠네요.
홍홍
홍홍 22 시간 전
@kell 뭘 기다리시는데요?
사장민
사장민 22 시간 전
@kell 니브가 왜 방송에 꼭 불러야함? 방탄 공동작곡가중 아무도 안불렀어 지만 불렀지 이사람 자작곡없어? 방탄 좀 그만 팔라고
딸기가좋아
딸기가좋아 일 전
@kell 지금 말장난 하는겁니까? 본인 곡도 있는데 왜 방탄곡을 부르냐구 굳이~~~~
안서현
안서현 일 전
처음엔 그냥 노래 좋다고 댓글 쓰고 넘어갔어요. 한번도 아니고 이건 아니지;;; 정신 차리고 사세요. 아미가 호구로 보이나;;; 말 잘하세요^^ 혼자 작업 한거 아니고 공동 작업이잖아요... 태형이가 ㄴㅂ님의 인터뷰 보고, 사과문 보고 상처받지 않길 바랍니다. 안그래도 밤에 여러 생각하느라 잠도 잘 못자는데... 힘들어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크로커스 Crocus
크로커스 Crocus 일 전
방탄 뷔 를 앞세워 나서고 싶은거 아니시면 정확히 말씀 하셔야죠. 실망스럽네요. 마치 원곡자처럼 애매하게 말씀하시네
kell
kell 일 전
두분이서 작업하기 시작한건 2020년 4월입니다. 그후에 뷔님이 인더숲 촬영하셨구요. 원곡자 발언도 니브님이 하신게 아니고 (부정하지않은 부분은 트위터에 사과문올리셨어요) 원곡자뜻을 찾아보면 처음에 곡을 만든사람도 원곡자에 해당하기때문에 틀린말을 한것은 아닙니다. 공동작업에 대한것은 노래가 끝날때까지 자막에 표시되어나오구요. (원곡자,작곡자 표기) 또한 이 영상 00:51 보시면 같이 작업을 시작했다고 언급하셨어요. 다른 매체에서도 공동작업 언급하셨구요.. 많은분들이 오해하시고 댓글남기시는데.. 니브님이 상처받으셨을거라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네요. twitter.com/BTS_twt/status/1254828284308668421 Blue & Grey 곡정보 작곡: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r 작사: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r
란이
란이 7 시간 전
니브 본인이세요? 인간적으로 입장바꿔서 생각해보세요 니브 태도가 전혀 문제 없다 생각하세요? 본인이 좋아하는 가수라고 무조건적인 쉴드도 보기안좋네요
B7 7SON
B7 7SON 18 시간 전
@kell 저는 뷔 덕분?에 니브를 알게 되었는데... 위 영상을 보니 어떤 분인지 알 것 같아요. 위에 영상을 보시면 곡의 전반적인 모든 것은 자기가 한 것이라고 말하고, 뷔에 대한 언급에서는 주제를 줬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좋다고 해 주었고, 자신에게 의자를 선물했다는 부분만 언급하셨어요. 위 영상만 보면 곡을 만드는데는 뷔는 정말 아무것도 한 것이 없구나...하고 일반인들은 생각할 수 있겠죠? 그래서 아미들은 속상한 겁니다. 뷔가 저 곡을 어떻게 만들게 되었는지 아미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전달하고자 했는지 아미들은 알고 있으니까요!! 어떤 창작작품이든 원작자가 있죠. 그런데 현대에 와서는 원작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특히 공동작업을 하는 분야는 그 경계가 더 모호해집니다. 그런데 위 작곡자님은 자화자찬 공치사에다 공중파에서까지 혼자 스포트파이트를 받으셨네요, 그런 이유로 아미님들의 눈살이 찌푸려 진 것 같네요. 왜냐면 저런식으로 하시면 뷔가 공동창작했다는데 거짓말이야?? 하며 팬코들한테 다 물어 뜯기거등요!! 그리고 그동안 저런식으로 공치사 짓거리하는 사람들 때문에 아미들이 많이 데였거든요. BTS 팔면서 아미코잉 타면서 자기가 다 했느니 자기가 대단해서 곡이 인기가 있느니...아미들이 마치 자기를 지지하는 냥..... 지 혼자 잘난 척하다가 아미철퇴 맞은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아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랐다고 이번에도 그런 케이스야? 한 것 같으니 니브 팬인 님도 아미님들의 심정을 너그러이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 니브라는 분도...참...표현이 서툰가 봅니다.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고 해도 그렇게 전달이 되었습니다만!
kell
kell 23 시간 전
@초코찐빵 혹시 인터뷰같은게 있으시면 링크 적어주실수있을까요?
kell
kell 23 시간 전
@m KWON 기사 내용은 별 문제없어보입니다. 위 영상 말씀하신 부분 그대로 적어보았어요. 처음에 뷔가 저한테 줬던 테마는 우울 이었어요 근데 이제 우울이 그냥 막 우울하고 이런것말고 그거를 통해서 위로와 희망이 될수있는 그런 메시지적인걸 전달을 할수있는 곡을 원해서 뭔가 색깔적으로 추상적으로 표현을 하면 Black & White나 Blue & Grey 느낌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저희가 Black & White라는 표현은 많이 쓰지만 Blue & Grey라는 표현은 좀 드물게 사용하는 표현인데 저는 이거를 되게 좀 써보고 싶었는데 그래서 전체적인 테마를 Blue & Grey로 가는게 어떠냐 라고 하니까 태형이가 너무너무 좋아하고 두번생각할 필요도 없이 그렇게 곡제목으로 Blue & Grey라고 잡고 시작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내용을보자면 처음에 곡 테마를 정하는건 뷔님이 우울로 정했고 제목은 니브님이 제시한것으로 정하고 작업을 시작했다는 말이네요. 저 마지막부분에 함께시작을 이라는말을 넣었다면 여러분이 오해할 상황은 아마도 없었을거같네요. 니브님도 앞으로 좀더 조심해서 신중하게 말하신다고 하시니 아미님들이 조금만 너그러운 시선으로 니브님을 바라봐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초코찐빵
초코찐빵 일 전
@kell 팩트기반만은 아니듯 하네요... 님의 글 중에 뷔가 공동작업에대해 업급한적 없다고 유언비어를 남기셨던데...뷔는 이미 언급했는데....님이 뷔한테 관심이 없어서 몰랐던 부분을 사실인것처럼 글 남기셨더라구요
중독
중독 일 전
사과는 글로 충분한 거였을까요. 정말 한점 부끄럼없는 영상이었는지 그리고 사과였는지 되돌아보길. 진정한 의미의 사과이고 반성이라면 이렇게 무마하진 않았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지금 이 상황을 그저 외면하고 있겠죠? 나는 사과했어하고 눈막고 귀막고... 그게 아니라면 방송에서 말했던 것처럼 사과도 당당하게 모두가 보고 들을 수 있게 하세요. 본인이 한 행동과 말에 책임을 지세요. 왜 이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지 아세요? 시작한 사람이 끝을 제대로 맺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리
수리 일 전
The ARMYs, please read my writings. I am Korean. Blue and Gray is a song that many other than Taehyung and Nive participated in, and it is an important and meaningful song that Taehyung made when Burnout came to Taehyung. They claim to have made this song.nive is so rude and Selfish
moria kim
moria kim 일 전
인더숲에서 태형이의 자작곡이 영어가사로 나왔었죠.. 중심 작곡가는 태형이 곡이죠..니브님은 창작예술을 하는 사람으로써 너무 경솔한 행동을 하셨어요... 방탄이 커버한것처럼 말하는 토크쇼에서 정확히 정정하셨어야죠. 노래 원곡자는 방탄이고, 곡은 공동작곡가라고....다른가수의 곡에서도 이런경우 큰문제가 생겼었죠...입장을 바꿔생각한다면 바로 이해가 갈껍니다.. Blue and Grey공동작곡가로써 니브님의 행동은 진심으로 반성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amgroot
iamgroot 일 전
여러분 비판과 비난을 구분하고 댓글을 답시다. 그리고 한 가지 억울한게, 유스케 인스타 사과문 에 뷔가 아닌 타멤버의 개인팬들이 몰려와서 “모든게 뷔 팬덤이 과몰입해서 그렇다”는 식으로 “항의한 팬들이 극성팬덤”이며, “이러한 문제때문에 블루앤그레이 곡을 아미들은 스트리밍도 안한다”는 식으로 누명을 씌우고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악성개인팬들의 행보는 악질적이고 조직적인 것으로 여러차례 문제가 되었습니다. 오직 뷔와 ‘원작자’워딩에 대해 항의한 팬들을 물 먹이기 위해서 서로의 댓글에 좋아요를 눌러주며 거짓된 말을 퍼뜨리던데, 늦게 사건을 접한 사람들이 혼동하지 않고 사실관계를 따져가며 받아들여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여 댓글을 답시다 아미여러분! 화가 나더라도 폰 화면 뒤엔 사람이 있음을 잊으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kell
kell 일 전
헤이즈일기 니브 검색하면 뜨는영상에 54분12초 보시면 뷔와 함께 작업했다고 언급합니다. 댓글에 유튜브 링크가 안걸려서 검색해서 들어가보시면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김은주
김은주 일 전
혹시...관종인가요~??? 그닥 어리기만한 나이도 아닌데 생각이 참 짧아보임...욕심이 많은건가...
Sunny Day
Sunny Day 일 전
욕망이 큰ㄱㅓ죠. 음흉하고. 태형이가 어리고 순둥하니 요런식으로 넘어가 지 홍보햐도 되겠다 계산했을듯.
ᄋᄋ
ᄋᄋ 일 전
이분 왜 욕먹고 계신건가요?
초코찐빵
초코찐빵 일 전
이번 방송 한번이 문제가 아니라 니브님이 처음부터 여러번 공동의 작품을 자기 혼자만의 것으로 오해 할 수 있는 발언들이 문제입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니브님팬들은 일방적으로 뷔가 니브님곡을 훔쳐다고 하면서 도둑취급까지 했네요...
수리
수리 일 전
공동작업한 곡을 방송에나가서 원작자라고 말하셨습니다
j seo
j seo 일 전
뷔랑 협업해서 멋모르고 좋게만 생각해 방탄팬들이 죄다 좋아요 눌러줬건만.. 원작곡자는 김태형 뷔라고 왜 말을 못함? 아니 한마디 언급조차없고 의자얘기가 다네ㅋ 프로듀싱 했다고 곡쓴사람처럼 여기서 풍기고 유희열 나와서도 바로잡지 않고 뭐하는 거지?
서아
서아 일 전
잘못한 당사자는 니브님이었는데 되려 주객전도가 되어 니브님의 팬에게 태형이와 아미가 비난을 듣게 되는 상황까지 갔고 이후 올리신 사과문의 내용이 '사과'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내용이 아니었을 뿐더러 한국어로 된 사과문과 영어로 된 사과문의 내용 차이를 두신 것 때문에 해당 사건이 터진 후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비판이 거세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그러나 태형이가 인복이 없다는 등 태형이가 아니었으면 이 곡이 그렇게 뜨지 않았을 거라는 등 태형이와 태형이가 만든 곡을 평가절하하는 선 넘는 표현들은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왜 아티스트에게 다시 화살이 돌아가나요. 정당한 비판이 아닌 도를 넘는 발언들은 결국 여러분이 그렇게 사랑해 마지않는 아티스트에게 공격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부디 기억해주세요. 물론 일부로 팬인냥 팬코를 하는 헤이러들도 있지만요.
연우
연우 일 전
어그로는 뷔로 끌어놓고서 자기 자랑만 하다 끝나네... 이럴거면 제목에 뷔는 왜 붙이셨나? 딱봐도 유명세는 이용하고 싶고 은근슬쩍 말 햇갈리게 표현해서 가만있는 뷔만 욕먹게 만들어 버리네..
한서연
한서연 일 전
니가 원곡자였으면 니 앨범으로 blue&gray라는 노래를 냈겠지 방탄의 BE라는 앨범에 blue&gray가 2트랙으로 지정되어있는데 혼자 노래 만든것처럼 하네 이건 아니지 이건 진짜 아니다 니브야.. 사과문이나 말하는거나 진짜 야비하다
Sunny Day
Sunny Day 일 전
V made this song when he was so depressed. He said he was going through really rough time. V already sung this song in English in the BTS in the soop. In the lyric there's line saying Blue and Grey. This guy saying here as if he created the song from nothing by himself. He said on TV interview he created the song and gave it to BTS and BTS sang well. He said he made the song title Blue and Grey. But the truth is Blue and Grey was already in the lyric. V made this song before V met this guy. V leaded the whole process. But this guy said the opposite. When V got attack ed so much by antis because of what this guy said he kept quiet for long time. Maybe he was enjoying his recognition gained due to BTS!!! Finally this guy apologize in English 3page. Korean 1page after he Showed on TV show and told the same bogus on TV. I don't think international Army knows him that well, but he cared so much writing English version apology. Korean version doesn't even sound like apology much. It rather sounded like he don't wanna apologize to V.!! Well... I hope V stay away from this guy. V is too innocent to deal with this type of clout chaser!!!
수리
수리 일 전
I am Korean and I agree with your opinion
수리
수리 일 전
@Bridge Feb The ARMYs, please read my writings. I am Korean. Blue and Gray is a song that many other than Taehyung and Nive participated in, and it is an important and meaningful song that Taehyung made when Burnout came to Taehyung. They claim to have made this song.nive is so rude and Selfish
Sunny Day
Sunny Day 일 전
@Bridge Feb I understand Korean I saw this guy's TV show interview. Also I saw this vedio. On the TV show he admit him as a original creater of the song 2times. Plus, "he said he gave the song to BTS and BTS sang well" 방탄분들이 잘불러 주셨어요. This give impression that he created the song himself and BTS got the song from him. He also said he made the title Blue and Grey..well the Blue and Grey was already in the lyric on the Original V version!!!hello??? Even this vedio, he keep saying멜로디를 쌓았다?? That confuse listener as if this guy made the melody himself. I think it's intentional. Very clever guy ! There's no where he mention that V already brought the melody and lyric in English. And V already had the direction of the song. It sounds like this guy leaded the whole process himself and only thing V did was brought a chair for him. Where he has been when V was attacked by antis because of what he said on the vedio??? He kept quiet.! Intentional silence!!! He was enjoying his recognition V gave him!! Plus, Korean apology doesn't sound like apology. He is only one of the many people who participated on the edit process to put the song on the album. But he is expressing himself as a main producer there with V. There's BTS, who wrote and composed the rap and sang the song on the album. They don't even say like that. 뷔와 앙금이 없었으면 좋겠다??? I don't know why he had to say that if it was apology. It had to be apology to Korean Army and V. Not pleading that he don't wanna lose the relationship with V!! That why I'am sure he is a Clout chaser!!!!!! Very clever guy.!!! English apology 3pages???lol. He think international Army knows him that well??? They don't care about him unless there's V.!! He made all the faults in Korean!!! Why he care so much about apology in English than Korean???... I think it's because he don't wanna lose attention of international Army. Plus, unlike he said in English apology it was not 1time mistake. It happened repeatedly. It was intentional!! This guy is misleading international Army! Too clever. !!!
Bridge Feb
Bridge Feb 일 전
If you dont fully understand Korean, dont spread wrong information. Nive didnt mention he made the song himself at all. GO CHECK OUT HIS INTERVIEW REGARDING V ON ARIRANG TV. PLUS, IF YOU CANT PROOVE THE FACT THAT YOU WROTE, IT IS OBVIOUSLY DEFAMATION LAW.
i-purple You
i-purple You 2 일 전
Blue and grey is such a beautiful creation. Thankyou ♡
유리
유리 2 일 전
At first, When I saw your video that became controversial(Yoo Hee Yeol's Sketchbook), I thought it was just a misunderstanding. But when I saw your korean apology, I was more disappointed. In English your apology was 3 pages. However, in Korean your apology was only 1 page and was insincere and half-hearted in comparison. You spoke vaguely about your mistake and kept appealing to us about your relationship with V. Also, the word '앙금' was not very appropriate. I hope you reflect on yourself.
ox ford
ox ford 2 일 전
Mr. Nive, you were also a colorless echo. Taehyung made me know a person named Nive for the first time, and I felt something bad while I was watching a video that day, and I really hoped it wasn't. For Taehyung, who is kind, not selfish, and full of emotions. Whether you participated or not, I felt uncomfortable because I saw you trying to brag about yourself except for Taehyung and BTS through the video. And when I first saw your KOfilms video, it was the video saying that made me feel like you've done almost. Even though BTS and Tae-hyung co-workers decided and made it together, I felt like you said everything was made by only you. Just mentioning that Tae-hyung gave you a chair as a gift... it was ridiculous. It hurts V and AMI, too. But I think it's positive that you posted a nice apology.
Sunny Day
Sunny Day 7 시간 전
He did faults in Korean. But 3page apology in English. 1page in Korean. Korean version doesn't sound like apology. It more sounded like he don't wanna business relationship.. Even English apology said it was 1time mistake. But truth is it happened repeatedly!!!!!!
09 76
09 76 일 전
I quite agree
ox ford
ox ford 2 일 전
니브씨 당신도 역시 색깔 없는 메아리였군요. 태형이 때문에 니브라는 사람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데, 그날 영상을 보며 제가 사람에게 느끼는 감이 있는데 그게 아니길 참 바랬었습니다. 착하며 이기적이지않고 감성풍부한 태형이를 위해서요. 당신이 참여했건 안 했건 전 그 영상이 바로 올라와서, 자기 자랑을 하고 싶고 드러내고 싶어서 태형이와 방탄이 참여한 부분은 빼고 자기 자랑만 하는 당신의 모습을 보며, 그 속마음을 본 것 같아서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처음 당신의 유튜브 영상을 본 느낌은 자기가 거의 다 했다는 식의 느낌을 주는 말과 영상이었었죠. 같이 결정하고 만들었을텐데도 묘하게 당신이 다 한 것 같은 멘트의 느낌이 났어요. 태형이에 대해서는 의자를 선물했다는 부분만 언급하고...... 그게 어이가 없었습니다. 태형이에게도 아미에게도 상처네요. 그래도 사과문 올려주어서 감사합니다.
김보윤
김보윤 2 일 전
진심 짜증난다ㅋㅋ 방탄 이름팔아 인지도 쌓으시니까 좋으세요? 원곡자라뇨ㅋㅋㅋ;;; 처음에 앨범공개되고 얼마지나지 않아 이 영상을 봤었습니다. 그떈 그냥 그렇구나하고 넘겼으나 며칠 지나고 위버스 매거진 인터뷰를 통해 태형이가 blue&grey를 만들면서 태형이의 감정과 생각을 꾹꾹눌러담아 만들었구나를 더 느낄 수 있었어요. 유희열스케치북보고 그제야 이 영상을 봤던게 생각났고 다시보니까 너무ㅋㅋㅋ웃기네요 의자얘기해서 괜히 애 착한아이처럼 만들어서 말 못하게 하려는 것같기도하고ㅋㅋ 분명. 같이 곡작업을 진행할 때 태형이가 오목조목 자기의 상황이 어떻고 곡에 어떤 감정을 담아내고싶은지 상세히 말했을거에요. 그걸 이렇게 악용하시니 참.. 이젠 태형이가 받았을 상처가 더 걱정되네요. 인간적으로 부끄러움을 아신다면 앞으로. 곡에대한 더이상의 언급은 없었으면 좋겠고 탄이들과 곡작업도 없었으면 좋겠네요.
박하영
박하영 2 일 전
이 사실 늦게 알아차린거 너무 화나네요ㅠㅠ 진짜 님은 그딴 마인드로 제발 그 누구랑도 공동 작업 할 생각 꿈도 꾸지마요. 혹시 님 능력으로는 가수 못해먹겠어서 노이즈마케팅으로 일부로 논란 만드는건지? ㅋㅋ 하... 진짜 내가 젤 좋아하는 노랜데 뭔가 님때문에 듣기 거북해지네요 ㅠㅠㅠ
이윤지
이윤지 2 일 전
어이가 없네요... 뷔 믹스테잎에 들어갈 곡으로 이전에 인더숲이라는 프로그램에 두어번 스포도 됐었고 니브님 말고도 공동작업자 많은데 본인이 다한듯이 얘기하시네요.. 애초에 태형이가 처음에 뼈대쌓고 본인 힘들었던 감정을 노래하려고 만든 곡인데... 믹테버전 스포 없었으면 큰일 날뻔 했네요. 너무 욕심이 많으세요. 빌보드에 올랐다고 자만하시나요. 태형이랑 친하시다면 당장 옆에있는 태형이를 보세요. 높이 올라갈 수록 겸손해지세요. 태형이도 애초에 목적 가지고 만나신것 같지만 진짜 친구면 이딴식으로 배신하지마세요... 아 그리고 작년 4월에 데뷔하셨다면서요. 일년도 안돼서 참... 대단도 하시네요.
이윤지
이윤지 2 일 전
오해할까봐 말씀드리는데 빌보드도 방탄 덕분에 간거에요 스스로 자만할 이유도 없음... 기회가 좋았던거고 이젠 방탄소년단이랑은 그런 기회는 없길 바랍니다.
유리
유리 2 일 전
솔직히 논란된 유스케 영상을 봤을 때에는 그냥 헷갈릴 수도 있지 하고 지나갔는데 사과문 보고 오히려 더 실망했습니다;; 사과문을 적었다는 건 본인이 잘못했다고 느낀다는 건데 내용이 너무 죄송하지가 않은 것 같아요. 앙금이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니... 사과문에서 전혀 적절하지 않은 말 같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잘못은 대충 넘기고 뷔님과의 관계만 계속 어필하시더라고요. 또한 영어로는 3장을 적고 한글로는 1장 적는 게 말이 되나요? 영어로는 정말 미안하고 오해가 있었다는 식으로 써놓셨던데 도대체 왜 한글로는 성의없이 적어뒀는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 보니까 외국생활 오래했다는 댓글이 있던데 이게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단어들이 조금 헷갈릴 수 있다는 것 인정합니다. 그러나 니브님은 한국 가수인 만큼 적어도 사과문을 올릴 때에는 언어 선택에 조금 더 신중을 가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충분히 반성해주시길
Sunny Day
Sunny Day 일 전
영어도 단순 실수 ㅜ인것처럼 썻죠. 반복된 교묘한 말의 기술이 었는데.
꺄잉
꺄잉 2 일 전
태형이 생각하면 유희열의 스케치북 때 원곡자는 아니라고 말했어야되고 말도 오해의 소지가 없게 정확히 말해야지 태형이가 니브 곡 추천도 해주고 해서 알게됬는데 실망.. 속 보임
채은
채은 2 일 전
자세히 모르는 사람이 와서 이 영상을 보면 정말 혼자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하신줄 알겠네요 ◡̈
뽀쭈니_호비
뽀쭈니_호비 2 일 전
솔직히 이 영상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누가 보면 이 내용이나 이 제목을 보면 니브님 곡인줄 알겠어요. 저번에도 화가 났는데, 아미분들하고 또 멤버분들이 님 팬분들께 도둑놈이라고 들어야하죠? 또 님은 잘 아실텐데요. 원곡자가 무엇인지 원곡자는 제일 처음 들려주는것을 말합니다. 근데 제일 먼저 영어로 된 블앤그를 먼저 들려준건 태형입니다. 님이 아니라 이건 엄연히 알아야하는 사실입니다. 블앤그는 처음에 인더숲에서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그 촬영 날짜는 분명 5~6월입니다. 그래서 이 곡은 엄연히 태형이가 원곡자가 됩니다. 또 저는 솔직히 님 사과문 봤을 때 어이가 많이 털렸습니다. 처음에는 외국어로 된 3장 한국어로 된 1장이 짜증나게 하였고, 2번째는 멤버들과 앙금이 가지 않는다고 했을 때 그냥 또 참여하고 돈 많이 벌고 싶은 돈줄로 생각한거 아닌가를 여기서 느꼈고, 또 3번째는 태형이를 귀인이라고 했던것입니다. 귀인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것인데 친한 동생인 태형을 귀인으로 표현한것은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돈줄로 생각하는 것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그리고 이번에는 사과문을 벗어나서 이 영상도 지금 욕은 먹고 있지만 돈줄때문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진심 아 이 내용도 있는데 사과문에서 안녕하세요. 니브입니다 하고 이 곡은 뷔와 니브 그리고 BTS 멤버들 모두가 함께하여 완성한 작품이며 변하지 않는 사실이라고 했을 때 이 사람은 변명을 하는걸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사과문인데 느껴지지 않고, 또 사과문에서 변하지 않는 사실이라고 말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또 진심도 엄청 안 느껴지고, 솔직히 저번부터 좀 기분 그랬는데, 태형이는 자기랑 친한 형이라고 축하한다는 말 등등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니브님이 하고 있는 행동은 그냥 욕심 많고 거짓말을 많이 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만 말하지만 다시 한 번 이런일이 없었으면 좋겠고, 가능한 영상을 내려주시면 감사하겠고, 또 사과문은 다시 정성스럽게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이 정도 말하는데 아직도 님 팬분들이 태형이를 도둑ㄴ이라는 말을 여러번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유튜브나 트위터 등등 sns를 하면 분명 아시는 내용입니다. 도둑ㄴ이라는 걸 모르는 일은 없겠죠. 아무튼 제발 다음에는 이런 일 없으면 좋겠습니다.
HS J.
HS J. 2 일 전
블루엔그레이 들을때마다 니브 생각나서 짜증남. 처음에 이영상보고 태형이는 의자만 갖다준것마냥 자기가 다 만든거마냥 찍어올려서 기분이 좀 나빴는데 댓글에도 별말들이 없고 그래서 나만 그런가 했더니 아니엇군요 의도가 뻔히 있었네요 ㅅㅋㅊㅂ 나가서도 똑같이 하신걸보니.
순신
순신 2 일 전
얍삽하다
B B
B B 2 일 전
이 일로 멤버와 앙금이 남지 않았으면 한다는 사과문의 문구에서 제일 충격받았습니다. 팬들에게 더 이상 욕 먹고 싶지 않아서 부랴부랴 쓰신 느낌도 많이 받았고 이 일로 더이상 본인이 욕을 먹는다면 멤버 본인과의 관계가 이상하게 될 거라고 협박을 하신단?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저만 이렇게 느낀 것도 아니고요. 또한 참여하신 작곡가분이 원곡자도 방송에서 부르지 않은 노래를 이렇게까지 전면적으로 여기 저기 방송에서 부르시는 것도 처음 보는 상황이고요. 곡이 공개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이런 뉘앙스의 영상을 올리시는 바람에 니브님의 팬들에 안티까지 꼬여서 계속 멤버가 욕을 먹고 있네요. 앙금은 대체 누가 생기게 한 것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셨음 좋겠구요, 부디 앞으론 이런 식으로 얼굴 붉힐 일 없었으면 합니다. 제발요.
kim쥬
kim쥬 일 전
빌보드챠트입성에 저작권료수입도 엄청날테니 이런기회를 준 뷔가 복덩어리에 귀인은귀인이죠. 그치만 앞으론 공동작업 없길바래요. 굴러들어온 복을 발로 차냈어..,.
B B
B B 2 일 전
@뽀쭈니_호비 아 맞다, 귀인 ㅋㅋㅋ 저도 그 말 보고 ...? 귀인...? 이랬어요. 그냥 단순히 귀한 사람이라 귀인이란 말을 쓴 건가 싶기도 했지만 영 거슬리더라구요...
뽀쭈니_호비
뽀쭈니_호비 2 일 전
ㅇㅈ합니다. 저도 솔직히 그 사과문을 보았을 때 앙금도 충격이였지만 귀인이라는 말도 충격적이였습니다. 귀인은 분명 사회적 지위가 높고, 귀한 사람을 뜻하는데, 친한 동생을 귀인으로 얘기하는것도 좀 어이가 털렸습니다. 이걸 그냥 읽어봤을 때 돈다발 돈줄로 생각하고 있다는 생각이 저는 좀 들더라고요. 또 유희열 스케치북인가 거기서는 분명 음악 프로그램이라 원곡자가 무엇을 뜻하는지도 알았을텐데 좀 확인 안하고 올린것도 그랬고, 니브가 원곡자를 거의 2번이나 언급 했을 때 느낌이 그러더군요... 분명 인더숲 촬영할 때는 5월에서 6월 근데 거기서 태형이 처음 먼저 들려주셔서? 분명 원곡자는 태형이가 되어야하는데, 이 일로 니브 팬분들께 도둑놈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진심으로 B B님 말이 오르십니다'
egon
egon 2 일 전
다른 건 다 차치하더라도 말도 못 하고 답답해서 끝까지 못 보겠네ㅡㅡ
크흠
크흠 2 일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ue&grey로 하자고 한게 님이 아니라 뷔가 그렇게 말한거 아닌가요???? 진짜 거짓말을 너무 많이 하시네 ㅋㅋㅋㅋㅋㅋ 영상 내리시길 바랍니다^^
박신
박신 2 일 전
문장 배열이나 단어사용을 정확히 하지 못하시는 건가요? 한 두번 떠들었으면 충분히 끝났다고 생각할텐데... 비긴이나 스케치북이나 본인 유튜브에 자기가 작곡하고 뷔가 부른 것 마냥 여러 오해물들이 너무 많이 존재하는 것 같네요.말을 하실 때 한 번 뇌를 거치고 다시 얘기 하시길 바랍니다.애초에 당신 비중이 더 컸다면 당신 곡이 되었겠지만... 쎄한 느낌 없잖아 있었는데 이 영상 마무리로 더 이상 방탄 팔아먹지 마세요. 많은 팬분들이 많이 분노하셨음에도 정중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데 더 얘기하셨다간 진짜 매장 당하실까봐 겁나요. 제목부터 그냥 어그로를 너무 끄시면서 원곡자도 부르지 않은 노래를 라이브로 부르신 것도 잘한 짓은 아닌거 같고요..제발 말 좀 조심히 가려서 하세요. 뷔 꽁무니 잡고 따라가면서 이름 좀 알리고 싶으셨던 마음이셨다면 뷔 와의 관계를 그만 두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스스로 진짜 잘못을 했다고 여기신다면 태형님 옆에 알짱거리지도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태형님 주변엔 좋은 사람들만 남길 바라거든요.
박신
박신 일 전
@kim쥬 진짜ㅜㅜ
kim쥬
kim쥬 일 전
이 영상 진심 내렸으면 좋겠어요
박신
박신 일 전
@Sunny Day 진짜 태형님 옆에 두고 싶지 않은 사람.....
Sunny Day
Sunny Day 일 전
속이 시원합니다. 한두번도 아니고 말도 참 교묘하게 돌려가며 자기가 만든 곡이라고. 헐ㅠ. 그러고 영어 사과문 3장엔 단순 실수 인듯하게 적고. 참 영악하고 음흉한 인물인듯.
너희는나의소우주
너희는나의소우주 2 일 전
이 영상 첨 볼때부터 쎄했어...
생명
생명 2 일 전
이 영상 보니 철저히 자기가 만든 곡이네요.숟가락 제대로 엊으셨네.
정국에 뷔가 내릴 슈가 있으니 조심하진
정국에 뷔가 내릴 슈가 있으니 조심하진 2 일 전
어쩌면 태형오빠 처음에 어쩌다 만나게 되었을 때 부터 돈벌 생각에 이용해먹을 생각에 들떠계셨을지도 모르겠네요 실망입니다
LuNar
LuNar 2 일 전
영상보고 저만 불편했던게 아니네요. 혼자 다만든건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공동 작업? 뭐지 이랬는데 본인 착각이 도가 넘은 듯. 다음 앨범에서는 이분의 이름이 안보였으면 좋겠네요.태형군의 마음에 상처가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호의가 권리인줄 아는 너는 땡
CHERISH_MoNo
CHERISH_MoNo 2 일 전
많은 분들이 다같이 참여한 곡이지만 원곡자는, 처음 뼈대를 잡고 시작한 사람은 뷔님입니다. 같이 참여한 멤버들과 뷔님 직접 언급하셨죠. 원래 자신의 믹스테잎의 넣으려고 했던 곡이라고 이 노래의 컨셉 또한 뷔님이 최근 집적 겪고 느낀 감정을 녹여낸거라고...원곡자는 뷔님입니다. 니브님 본인이 더 잘아실테고요. 수많은 오해는 다 불러일으키시고 올린 사과문에는..앙금이라뇨 기회주의자이신거 같은데 다시는 방탄과 엮이시는 일 없음 좋겠고 서로 친한 친구라 하셨는데 이번 일을 뷔님이 모르실리가 없겠죠? 알아서 잘 해결하세요
essie j
essie j 3 일 전
지금 이 영상 봤는데 누가보면 블루앤그레이 님 곡인줄 알겠어요ㅋㅋㅋㅋ 그렇게 말할거면 제목에서 애들 떼세요 생색은 내고싶고 아무도 안봐줄까봐 관심은 끌어야겠고 그렇게밖에 안보여요 이 영상 오해의 소지가 다분해서 오해의소지가 있는 콘텐츠로 신고해도 되겠죠? 팬들은 내 가수 얼굴 생각해서 앞서지 않고 신중한 편인데 님 영상은 의도가 너무 뻔해서 답글 안달수가 없었어요 저희 때문이라도 부디 태형이랑 서먹서먹해지셔서 더이상 다가가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vvwpic
vvwpic 3 일 전
진짜 실망 유명해지고 싶어서 방탄 이용하는거 다티났음 굳이 방송나가서 노래도 못부르면서 얼척없었고 음악인이 공동작업인식도 없고 해외에서도 다 알게되있음 누가 당신과 작업하고 싶겠어요 정신차리세요 방탄은 아닌건 쳐낼줄아는 분들이에요 그리고 앙금은 아미가 남은거 같구요 다시는 당신노래를 아미는 듣지 않을거 같네요
행운의열쇠
행운의열쇠 3 일 전
혼자 다 하신것 처럼 이야기 하시네요!!! 스스로를 깍아 내리는 행동이라 생각 안드세요?! 공동 제작자들이 몇인데 혼자 독식 하려하시나요?! 데뷔 한지 몇개월 안된걸루 알고 있는데, 꼼수만 배우신듯... 방탄 팔이 하지 마시고,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 하시길요!!!
kell
kell 3 일 전
니브님이 외국생활을 오래하셨던분인걸 감안해주시고 영상 봐주시길 부탁드려요.
초코찐빵
초코찐빵 3 일 전
외국 생활 오래한게 이번사건과 무슨 상관이죠?
행복만하자
행복만하자 3 일 전
헐 ㅠㅠ 그래도 이해가 안되기는 마찬가입니다. 근데 외국생활 오래한거 뭘 감안해야 하나요?
Tan Lee
Tan Lee 3 일 전
NIve is actually talking about Blue and Grey like he wrote the song. On another show, the mc introduced him like Blue and Grey was his song originally, but NIve didn’t correct him. Taehyung supported NIve and his songs so much but NIve is slyly trying to take Taehyung’s credit for Blue and Grey like Melanie did for Sweet Night. Right now, K-armies are calling him out. He apologised but it seemed half assed for his Korean apology. Honestly feels like he apologised only because k armys called him out. The captions were not accurate not to what they were actually saying which is why only k-army are mad.
hje 0708
hje 0708 3 일 전
영상을 보면 곡 작업 초반의 설명을 그저 "태형이 줬던 테마는" 이라며 테마만 언급해 이미 있는 곡의 존재를 없는듯한 뉘앙스로 전달이 됩니다. 앨범작업 전 태형의 믹스테잎으로 내려고 했기에 멜로디 라인과 영어가사가 있던 곡으로 방송에서 보았습니다. 혼자 작업한 것 같은 뉘앙스 말고, 타 아티스트들과 공동작업하며 곡에 반영된 부분과 아닌 부분을 얘기하려고 한다. 로 이야기를 시작하는것이 영상볼때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아 더 괜찮을듯 싶습니다.
Eunha
Eunha 3 일 전
앞으로는 본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작곡해서 본인이 부르든 그 곡을 부를 가수를 본인이 찾든 하세요. 그렇게만 작업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식으로 하지 마세요. 공동작업이어도 '내가 거의 다한거야. 내가 원곡자야.' 이 마음이신거 같아요. 그냥 공동으로 곡 작업 하지 마세요. 여러 사람(본인 포함) 불편하게 하지 마시고 혼자 온전히 다 하는 작업만 하시는게 좋으실거 같네요.
kim쥬
kim쥬 3 일 전
다이너마이트 작곡자 인터뷰 좀 보고 느끼는 바가 있음 좋겠습니다. 본인이 기여를 어느정도 하신건진 모르겠지만 본인작업기 썰을 푸시는 것이면 보다 보다 전문적으로 곡작업 때 어떤어떤 부분에 어떤작업을 했는지 어떻게 협업했는지를 명확하게 얘기하시는게 낫죠. 태형이를 음악동료보다 단순 곡의뢰자 처럼 보이게 말씀하고계시네요.
kell
kell 3 일 전
원곡자 : 작곡가가 처음 작곡한 곡을 부른 사람, 처음에 곡을 만든 사람. 후자에 해당하므로 원곡자 중 1명 맞습니다. Blue & Grey 곡정보 작곡: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r 작사: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
kim쥬
kim쥬 2 일 전
여기 채널의 가수분은 갓데뷔하신분이고 방탄은 영향력의 레벨이 다른 월드스타 대선배가수입니다. 제 아무리 음악 꽤나하고 여러가수들 곡에 참여하신 숨은고수인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이력에 화려한 한 줄과 엄청난 저작권료 가져가게 되신건 태형이가 먼저 손 내밀었기 때문인걸 기억하셔야죠.
초코찐빵
초코찐빵 3 일 전
kell이분 계속 도배중이네요
m KWON
m KWON 3 일 전
계속 같은 말만 반복하시는 니브님 팬분. 지금 그걸 몰라서 이런 상황이 왔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원곡자 중 한명이라는 표현보단 작곡자중 한명이라는 표현이 한국에선 더 맞아요 작곡가가 어느 가수에게 노래를 줬을때도 그 사람을 원곡자란 표현 보다는 작곡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노래를 부른 가수를 원곡자라고 해요. 대부분 그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님도 니브님처럼 외국생활 오래하셨나요? 니브님 외국생활 도데체 얼마나 하셨나요? 음악공부때문에 몇 년 다녀오신게 아닌가요? 이건 제가 모르니 넘어갈게요. 그리고 본인 입으로 나 혼자 만들었어 라고 말 하지 않았어도 보는 사람이 그렇게 느끼게 하신 부분이 있으시잖아요.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언어적 의사소통보다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건 상식이죠?
kell
kell 3 일 전
두분이서 함께 작업하기 시작한 건 작년4월입니다. 방탄소년단 트위터에 가시면 확인하실수있어요. twitter.com/BTS_twt/status/1254828284308668421
당당한 모습의치와와
당당한 모습의치와와 3 일 전
자기우화 쩌네ㅋㅋㅋㅋ
kell
kell 3 일 전
00:20 "제 작업기"-> 니브(박지수)님께서 작업하신부분만 설명한 영상입니다. 오해하지않으셨음해요 . Blue & Grey 곡정보 작곡: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r 작사: Jisoo Park(153/Joombas), Levi, V, Hiss noise, 슈가, RM, 제이홉, Metapho
Valentina Cutrupi
Valentina Cutrupi 3 일 전
It's very interesting, thank you so much💕💕 i really love this song, you are very talented🤗
최서희
최서희 3 일 전
참 자기가 만든 것 처럼 행동하는 것... 보기 안좋습니다. 자기 자작곡인마냥 유스케에서도 가만히 있던 것도 그렇고. 유스케를 태형이가 봤을까봐 걱정됩니다. 제발 모든 제작 과정이 자신의 것인 것 처럼 행동하지 마세요. 태형이 뿐만 아닌, 윤기랑 남준이, 호석이 그리고 이외에 다른 빅히트 소속 프로듀서님도 참여한 곡 입니다. 이분도 방탄을 통해 언론에 올라가고 싶으셨던 것 같은데, 방탄 이용할 생각 하지 마세요.
awesome TH
awesome TH 3 일 전
태형이가 번아웃와서 늘 얼굴이 어둡고 웃음기도 사라지고 말수도 적어지고 잠못들고 위버스오갈때 맘조리며 걱정했던 찐팬입니다. 인더숲에서 혼자 노를 저으며 들려주던 블루앤그레이 원곡 아직도 기억해요. 번아웃된 모습과 노을과 원곡이 흐를때 가슴아팠는데.. 분명 곡의 뼈대와 주요 멜로디는 태형이원곡이고 멤버들과 니브님 참여로 풍성해진 거지요. 분노하고 갑니다.
Sunny Day
Sunny Day 일 전
진짜. 사과하고 이영상 그대로 올려놓고 참 웃긴 인간일세. 영악한 인간
soso OoO
soso OoO 3 일 전
ㅋㅋ오만, 교만, 거만ㅋㅋ방탄소년단 덕분에 금 떠보니 인성이 이렇게 드러나는구나. 그냥 이 사람은 여기까지가 다 인듯. 그냥 사람 자체가 꼬였다.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저리 한치 앞도 못보고 행동할 수 있을까. 그리 재능이 특출나지도 않아보이는데. 요즘 하도 잘하는 젊은이들이 많아서.
Sunny Day
Sunny Day 3 일 전
뷔가 니 만나기 전에 이미 거의 만들어 놨거든!!! 방탄이용해 떠볼 야망이 아주 컷던듯. 영어 사과문 3페이지. 한글 ,1장.ㅠㅠ 대단하다. 이 듯도보도 못한 사람. 이번일때문에 태형이랑 앙금이 없었으면 좋겠다??? 슬쩍때리고 사과도 간단하게 하고 뷔는 의자만 가져왔단 이영상도 아직 띄우고. 그래도 잘지내자??? 태형이가 순둥하니 니멋대로 해도 될것 같아??? 방탄이 로또?? 사회생활 하면서 조심해야 헐 타입.!!!! 소리를 쌓았다??? 그전에 훨씬 좋았거든. 태형이 오리지날 버젼이. 태형이 첨에 만든 멜로디가 워낙 좋았던거지. 태형이 가 만든곡이니 좋아 했던거고. 소리 쌓아서 더 않좋아 졌는데. 여러명 같이 편곡좀하고 지가 다 한거 마냥. 지곡인거 마냥. 요새 본일중 가장 황당.
초코찐빵
초코찐빵 3 일 전
사과문 읽고 나니 니브 이분 진짜 인성 별루인게 확~~ 느껴지더라구요
Sunny Day
Sunny Day 3 일 전
뷔가 본인이 창작한 노래를 가져왔지. 뷔의 네임 벨류. 뷔의 처음 멜로디 창작 덕에 뜬것. 뷔혼자 믹스테잎으로 낼려던 뷔 창작곡인데. 뭐.. ??? 뭔 헥갈리게 멜로디를 쌓았다?? 그런식으로 말하면 니가 혼자 만든건줄 알까봐??? 쌓기전이 더 좋았거든.. 앨범에 내려 참가한 사람도 여러명. 그레이 란말도 남준이 옛날에 가사에서 썻던말이고. 방탄이었으니 그곡이 뜬것!!!! 오케이. ?? 뷔야 사람도 가려서 만나자. 21세기 비틀즈가 사람 가려서 만나야지. 온갖사람들이 덕한번 보려고 방탄이란 네임벨류에 이용해!! 방탄팔지마!! 몰거짓말로 몰매맞게 하고 앙금이 않생겼으면 좋겠다. 태형이 놓기 싫지?? 봉으로 보냐??너같으면 아무렇지 않겠니?? 뱀눈.ㅠㅠ 눈값하네. 관상에서 주의해야할 상!! . 그 인터뷰 전부터 이러고 다녔구만 지가 다 만든듯. 뷔가 80프로 만들어 온곡이잖아. 뷔가 착하니 가만 넘어갈줄 알았겠지. 사과가 진심이었다면 이영상이나 내리던지. 뷔가 없었으면 블루그래이 안나왔지만. 댁은 없었어도 나왔거든!! 뷔한창 안티한테 맞을땐 모른체하다. 공론화되니 사과같지도 않은 사과? 누가 널 안다고 아미한테 3장씩 편질써???
Sunny Day
Sunny Day 3 일 전
참 생긴것도.. 니가 말하는건 그건 앨범작업과정이고. 이미 멜로디 태형이가 먼저 무에서 다 만든거 잖아 . 얘. 블루 그레이 전에 만든 유명 유한곡이뭐니??? 뷔가 우울할때 어떤 심정으로 만든곡인데. 솔로 믹스테잎 낼려다 앨범에 올린곡이야. 앨범에 올리려 완성도 높힐려고 여러명 참가했고 그중에 너가 하나고. 외부인이니 이름 앞에 넣줬고. 니가 다 만들었어??? 이미 완성형 곡이야. 뷔오리지널 더 좋다는 사람도 많고. 뷔가 인더숲에서 이미 영어로 불렀어. 넌 모르고 요딴소리 하나본데. 앨범에 올릴 생각못할때. 뷔가 어떤 심정으로 만든곡인데. 신의. 도의 좀 지켜. 방탄 아니었음 널 어떻게 알겠니??! 빛못보더 방턴덕에 이름 나오니 우쭐하니??? 너 누구야??? 너 노래 뭐있어???? 뷔자작곡 다 들어봐. 다 블루 그래이 감성이거든. 너가 그런노래 만든적있어?? 사과문에 앙금?? ㅠ. 걍 뷔에 붙지마.
Claire Hyun
Claire Hyun 3 일 전
이 영상 처음 봤을때부터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영상이라 기분이 참 찜찜했는데 그래도 태형님의 친구분이라고 해서 좋게 생각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유스케를 보고 확신이 드네요 제발 더이상 태형님 그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박선미
박선미 3 일 전
참 뻔뻔하네
만년소녀
만년소녀 3 일 전
굳이 원곡을 말한다면 뷔의 믹테에 들어갈 공동작업 전의 곡이 원곡아닌가...남이 차린 밥상 세팅좀 손 봤다고 자기가 차린것처럼 대접할 사람이네 ...부끄럽지않나?
치미크림
치미크림 3 일 전
사과문 봤어요.이 영상은 내려주세요. 사람들이 보고 니브님에대한 오해가 더 생길것 같아요. 뷔님과 그래도 정이 있어보여서 이해할게요. 영어사과문에는 뷔님한테 따로 연락드린다고 말하셨으니 사과하고 잘 처리 하셨길 바래요. 좋은곡 이런논란으로 만들고 싶지 않아요. ㅠㅠ 더 이상 논란만들지 말아주세요. 방탄팬으로서 진짜 너무 화가나고 속상한데 그래도 뷔님과 친분이 있는데...마지막으로 믿을게요.
Sunny Day
Sunny Day 6 시간 전
이영상 둔걸보면 사과가 사과가 아니죠.
JD UY
JD UY 3 일 전
사과문보고 왔는데요, 앙금이란 말은 마치 저희때문에 태형이와 사이가 멀어질 수도 있다는걸로 들리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는 워딩을 굳이 사과문에 넣어서 더 미움을 사야할까 하는 마음이 들고 좀 찜찜하네요 앞으로 원곡자같은 헛소리는 하지 마시고 유명인 노래에 참여한 것에 대한 자만심이 가득한게 눈에 훤히 보여서 다시는 방탄곡 참여자로서 보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귤님
귤님 3 일 전
난 이런 사람들이 제일 싫더라. 정말 아무것도 모른다는, 착하고 순수한 얼굴로 은근히 까내리는 사람. 해맑게 웃으면서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왜곡된 사실들을 퍼뜨리고 다니는 사람. 그 한 사람의 말 한마디로 다른 누군가 얼마나 큰 피해를 입을지, 얼마나 상처받고 아파할지, 얼마나 또 혼자 괴로워 할지... 고통에 허덕일 그 억겁의 시간을 혼자 감내해야 하는 그 사람의 부서진 마음은 사과문 단 몇줄로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이 영상 내려주세요. 그리고 이것까지는 제가 너무 오버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상처받았을 태형씨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주시길 바랍니다.
Sunny Day
Sunny Day 일 전
저는 그냥 이안간이 태형이 한태서 떨어졌으면하네요. 인간 잘 안변합니다. 한두번이 아니던데 의도적이죠. 실수가 아님
엄judy
엄judy 3 일 전
니브님이 노래 만드는 데 참여한것은 부정하지 말고 자신이 원곡자인냥 교묘하게 말하고 다닌것을 지적하는 것이 딱 적당한 비판 같습니다
쟈밍
쟈밍 3 일 전
약은건지 아니면 진짜 멍청한건지....
악마찌인Devil jin
악마찌인Devil jin 3 일 전
조금...네 사실 많이 불편해요.정말 죄송하지만 뷔가 힘들었던때의 이야기를 녹여낸곡이고 노래의 틀을 잡은건 뷔라고 알고있는데 니브님께서 유스케나 각종 언론,홍보 등에서 니브님이 혼자 만드신것처럼 말을 하시는걸 듣고 사실 화가났어요.그냥 이제 제대로 말씀해주시면합니다
Min Es
Min Es 3 일 전
태형이가 착하네 이러고있는거 다 이해해주고 사람 순수하고 착한거 이용하지마세요
노양희
노양희 3 일 전
처음 이 영상 봤을때 마치 혼자 다 만든것처럼 얘기하고 태형이는 의자나 사다준것마냥 치부해서 진짜 기분 나빴는데.. 그래도 우리 태형이 봐서 참았는데.. 공중파 방송에서까지.. 참 무서운 사람이네요.. 선한 얼굴과 말투로 사람 뒷통수치는.. 우리 태형이랑 더이상 엮이지 않길 바랍니다!
김그린 Kim Green
김그린 Kim Green 3 일 전
공동작업의 기본예의도 모르는 분! 다시는 태형이와 작업하지 않길 바랍니다. 기회는 다른 곳에서 찾아보시죠.
옥짱
옥짱 3 일 전
독창적인 원곡자 라는 표현은 좀 아닌듯
모찌쿠키
모찌쿠키 3 일 전
팬들이 유난이라고 하지마세요 이 영상 나오고 나서 태형이가 안티들에게 얼마나 까였는지 아시면 이런 말 안 나오실거에요 그리고 음악하시는 분들이면 공감하실거에요 원곡자 이런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요 팬이 아닌 대중들은 일일히 다 찾아보지 않기 때문에 보여지는 것만 믿거든요....속상..ㅠ
Sunny Day
Sunny Day 일 전
태형이가 우울할때 만든곡인데 이놈 거잣말때문에 왜 까 여야되는지. 치묵지키다 유스케 난리나고 사과. 빤히보인다 그 음흉한 속이
초코찐빵
초코찐빵 3 일 전
왜 이런일을 겪어야 하는지 .. 정말 속상해요ㅜㅜ 이 영상이 이 사건의 시발점이네요... 앨범 발매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올리시더니.
이연정
이연정 3 일 전
유스케 보는데 니브가 원곡자라고 소개되서 순간 뭐지 싶었다. 아니 어이없는 부분이같이 곡 써놓고 마냥 자기가 다 쓴것 처럼 느껴지게 말하네요.
우와
우와 3 일 전
논란 전에는 다 칭찬 댓글들이던데 그새 싹 바꼈네ㅋㅋㅋ 물타기 너무 싫다
정혜원
정혜원 3 일 전
kim쥬
kim쥬 3 일 전
모르는사람이 보면 뷔는 단순 의뢰자이고 이분이 다 만들었고 의뢰자분이 맘에 쏙 들어했다... 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음악적역량이 훌륭하신건 알겠는데 다음엔 스루했음 하는 맘이네요.
김다현
김다현 3 일 전
뷔 아니었으면 이 사람이 누군지 알지도 못했을 사람들 수두룩이고 뷔 아니었으면 이 노래가 이렇게 뜰 수 있었을거 같나...?ㅋㅋㅋ진짜 복에 겨워서 제대로 행동 잘못한듯
Sunny Day
Sunny Day 6 시간 전
뷔땜에 알게 됬는데 더 이상 알고 싶지 않음.ㅠ.
Ji young Hwang
Ji young Hwang 3 일 전
아니 노래는 방탄도 직접 안불렀는데 왜 여기저기서 다부르시고 다니시는거예요? 방탄이랑 하고 인기 얻어보니 틀리긴 틀리신가봐요 .... 적당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사과문을 진심으로 내셨다면 이런 오해소지가 있는 영상은 내리시는게 좋을꺼 같네요
hj gh
hj gh 3 일 전
여기 댓글들은 보셔도 뷔만큼 많이 아프지 않으실 겁니다 니브님이 이 영상을 올리셨을 때부터 시작해서 뷔는 없는 흠집까지 만들어 까는 안티들과 악개들에게 거짓말장이라는 조롱을 계속 듣고 있습니다 그 안티와 악개들이, 계속 참다가 유스케를 보고 공분하는 팬들을 오히려 비난하고 있습니다. 블그 이후 니브님의 팬을 자청하고 팔로워하는 사람들이 온전히 니브님의 팬이거나 뷔의 팬일거라고 생각하셨습니까? 팬코하는 안티나 악개들이 니브님 편을 드는 척하며 부추키고 뷔와 팬들을 괴롭히고 있는 줄 모르셨나요? 한달동안 니브님의 경솔한 행동들을 눈 감아주고 참아준 뷔팬들이 왜 당신의 허세 때문에 욕을 먹고, 당신에게 같이 작업하자고 권한 뷔가 왜 온갖 커뮤에서 무책임한 당신의 유튜브와 인터뷰,한마디 정정과 사양도 없었던 방송 때문에 안티와 악개들의 희생양이 되어야 합니까? 장문의 영어사과문은 도대체 누구를 위해 쓴 겁니까?
민영주
민영주 3 일 전
정말 얼굴보고 느낀게 맞네요 어쩜저리 태연하게 말을 하는지… 이 나이에 흥분하고 분을 참지 못하겠네요 태형이 욕되게 하지마세요 그 팬들에게도 ~ 정말 못된사람입니다 니브라는 사람은
민영주
민영주 3 일 전
정신차리세요! 못된사람이군요 선을 악으로 갚는 그런 못된사람
akachan Ji
akachan Ji 3 일 전
`넓은회색지대가 좋아`도 니브의 생각인가요?
Blue & Grey
04:15
BANGTANTV
조회수 25M
루피로 피카츄 만들기
0:32
얼굴제조기
조회수 392K
BTS Makes Us Laugh On The First Days Of 2021
10:15
BTS Reaction To Themselves
10:52
[FMV] kim taehyung - poker face
03:56
lovelyjm
조회수 1.7M
Snow Flower (feat. Peakboy) by V
03:49
BANGTANTV
조회수 19M
루피로 피카츄 만들기
0:32
얼굴제조기
조회수 392K
Achoo Remix
11:30
Groovy Room - Topic
조회수 113K
in the bed (동거 (in the bed))
4:26
Sunwoo Jung-a - Topic
조회수 79K
Christmas Love by Jimin
3:18
BANGTANTV
조회수 20M
[M/V] ISU(이수) (M.C the MAX) - Your Lights
3:44
SUPER SOUND Bugs!
조회수 119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