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과학적인 문자, 한글 / YTN 사이언스

  조회수 353,903

YTN 사이언스

4 년 전

수많은 민족과 국가가 오랜 역사 속 에서 자신만의 언어와 문자를 만들어 사용해 왔다.
그 중 완전히 새로운 글자를 만든 창제자와 창제 연도가 명확하게 기록된 사례는 '한글' 뿐이다.
세계 역사에서 왕이 직접 백성을 위해 문자를 창제한 나라는 바로 대한민국, 바로 우리나라의 한글인 것이다.
역사 속에서 소멸과 생성을 거듭한 수많은 문자들과 다르게 치밀한 계획과 과학적인 배경 속에서 탄생한 우리의 문자 '한글' 이제 한글은 '세계화'라는 새로운 도약대에 섰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199&s_hcd=&key=201610060456327731

댓글
민윤식
민윤식 일 전
울나라
민윤식
민윤식 일 전
화이띵
김규태
김규태 일 전
우리 선조의 문화와 유산을 읽고, 헤아릴줄 모르면서~! 가장 큰 문제는우리 스스로 역사의 단절이다. 인터넷 검색하여 "석보상절" 국한문 혼용체 읽어 보십시요. 읽고, 이해 할수 있는지~?
Ang J
Ang J 2 일 전
다빈치 따위 .....
히안
히안 4 일 전
혹시 영상 내용 요약해주실 분 있나요 핵심내용 같은 것만..
лулу ун
лулу ун 5 일 전
우리 세대에도 속어 와 비속어를 썼지만 우리말을 지속적으로 사랑하고 배우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화를 배우는 외국인이 우리보다 우리 것을 더 잘할 때 얼굴이 뜨거워져 공부를 더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개발하고 만들 때 한글의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완벽한 조화를 발견하고 그때부터 한글에 매료되어 더욱 예착이 강해졌습니다 대한민국 만세 !!! 한글 만세!!!
안혜림
안혜림 12 일 전
하긴 한글만큼 쉬운 글자도 없으니,
붐버
붐버 15 일 전
한글 파괴를 가장 많이 전파하는 매체는 방송국 예능프로인데 지들 어른들은 못하면서 아니 알면서도 방조하는거지 돈된다니까 그러면서 맨날 애들이 잘못해때 하여간 한국 노친네들 근성은. ㅋㅋ
서해성
서해성 16 일 전
31:1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들국화국화
들국화국화 16 일 전
지금이나 그때나 기득권의 횡포는 똑 같다고 할수가 있지요 지금의 기득권은 안간힘을 써가며 움켜지고 있는 것이 돈 이라고 보면 되겠지요 이렇게 귀한 돈을 안뺏기려 발버둥치는 기득권과 똑같이 한문으로 부귀영화를 누리든 당시의 기득권층은 세종대왕이 추구 하든 언문창제를 결사적으로 반대 했지요 마치 돈을 지키려는 현대의 기득권처럼 그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 얼마나 애를 쓰셨을지를 생각 하면 눈시울이 찡해 집니다.
사의찬미
사의찬미 18 일 전
조선은 정말 싫어 하는데.... 이성계.정도전.이방원............쓰레기들 이라고 생각 한다.... 물론 이룬 업적도 있겠지만.... 근데...이도 세종대왕 은.......정말....말로 표현 할수 없다.... 저 쓰레기들 없었으면 이도 가 없을 테니... 잃은게 있으면 남는것도 있다.......이게 하늘의 뜻인가 보다....
EUISEOK JEONG
EUISEOK JEONG 19 일 전
세종대왕께서 아이구 하시면서 왜곡하고 있는 후대들을 보고 "다 내 탓 이구려!" 하시겠습니다. 세종대왕을 모시면서 세종대왕을 욕되게 하고 있으니 아이러니가 아니고 뭐겠습니까? - - - 일본어라며 배척하고, 한자는 중국어라고 중국의 한자를 빌어서 우리말을 썼다고 뻥을치면 어원을 연구하는 측면에서는 기승전결이 성립이 안된다. 중국 학자 및 대만 학자가 한자는 동이족이 만들었다고 얘기하고 있으며, 한자가 우리의 발음과 조화롭게 어울리고 있는 것을 보고도 왜 이러실까? 우리말이 한자를 발음 못하여 중국 발음으로 하는 게 있나요?
isleboy7
isleboy7 19 일 전
세종대왕의 위대함은 자신이 최고의 기득권층이었는데도 그 기득권을 깨고 글자라는 엄청난 무기를 서민의 손에 쥐어주었다는 것이다. 세종대왕만큼 위대한 혁신가가 또 있을까?
푸른하늘
푸른하늘 20 일 전
한글은 세종께서 친히! 창제하셨고 집현전학자들은 반포하기위한 작업을 도운것일뿐.
지구방랑자
지구방랑자 20 일 전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한글은 우주의 문자입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우주에는 열두개 우주를 창조한 창조주가 있으며, 그 중에는 '대한민국'이라는 우주를 만들었고, 또한 대한민국이라는 은하선단도 만들었으며, 또한 대한민국이라는 성운도 만들었으며, 각 대한민국별과 ...마침내 지구에도 대한민국이 있음이죠, 그래서 '천손민족'이라고 합니다
김도삼
김도삼 22 일 전
우리 한글도 최소한 1억명은 된다고 합니다 우리 그 국민 : 5500만 + 북한 2500만 + 해외동포 및 한국어를 배우는자들 = 약1억명 이라고 합니다. 결국 국제어가 될려면 최소 3억명 이상이 써야 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요 그렇지만 우리가 노력하면 금방 아마 10~15년 이내에 국제어가 돨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가장 큰 영향을 가지고 있는 탐은 BTS,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을 배우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자들 등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의 확장성을 본다면 어느 나라 어느 글자보다도 가장 쉽고 빨리 배울 수 있지요. 24시간이면 누구나 다 읽을 수 있는 문자 이지요. 그 대표는 인도네시아의 소수민족 찌아찌아족을 들 수있습니다. 당시 학생들에게 초등학교 5~6학년 두사람에게 닿소리 홀소리를 가르쳐주고 원리를 알려준 후 24시간이 지난 후 우리 초등학교 책을 주고 앍어보라고 하니, 뜨덤 뜨덤 "철수야 영희야 나하고 놀자" 를 읽어 내는 것을 TV 화면에서 보았습니다. 정말 쉽고 배우기 쉬운 우리문자 입니다. 기본자 ㄱ ㄴ ㅁ ㅅ ㅇ 자와 아래아, 으, 이, 3자만 알염 한획씩 가획의 원리로 만들어진 나머지 글자 그리고 그들의 조합으로 소리나는대로 읽으면 되는 우리문자 이지요. 우리는 먼 미래를 내다보고 우리문자를 세계의 문자로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김도삼
김도삼 22 일 전
오타 : 죄송합니다.
안혜림
안혜림 24 일 전
고맙습니다!
sans
sans 24 일 전
결론:국뽕
kuturietv 꾸뚜리tv кутуриtv
kuturietv 꾸뚜리tv кутуриtv 27 일 전
그리고 한글은 너무나도 쉽다
kuturietv 꾸뚜리tv кутуриtv
kuturietv 꾸뚜리tv кутуриtv 27 일 전
한국에 왔을때부터 불편했던 점이 한국엔 z발음도 없고 v발음도 없어요
Max Lee
Max Lee 개월 전
세종대왕 과 훈민정음 과 한글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10 대 경제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누구에게 감사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오늘날 한글로 진화 한 훈민정음을 만든 것은 세계의 사람들의 존경과 찬사를 받는 우리의 위대한 세종대왕님 입니다. 훈민정음의 기본 한글은 문자 체계가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인 세계의 500 년 앞선 글자라는 세계 사람들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훈민정음으로서 한글은 컴퓨터와 인터넷 시스템과 휴대 전화 시스템에 적합하며 정확하고 정밀하고 완벽하게 맞는 것으로 한국을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 왔고 미래에도 계속해서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정말 세종대왕님을 존경합니다! 사랑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훈민정음과 한글 만세! 세종대왕님 만세! 대한민국 만세! King Sejong and Hunminjungeum and Hangeul Today, South Korea has become one of the top 10 economies in the world, do you know to whom we thank for the benefit? It is our greatest king Sejong who is respected and praised by people in the world that he created the Hunminjungeum(훈민정음) as it had evolved to become as the Hangeul(한글) today.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was evaluated by the people of the world that the letter system of the Hunminjungeum as Hangeul is 500 years advanced of the world in the era of computers and the internet.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fits computer and the internet system and also telephone system precisely and perfectly and completely that it has made and will have made continually Korea a rich country in the futures. I really admire King Sejong! I love you! Thank you very much, your highness!!! Hunminjungeum and Hangeul Manse! King Sejong Manse! Korea Manse!
ku na
ku na 개월 전
조선시대떄는 한글을 무시해왔던 조선. 한국 최초 한글 신문을 만든 사람은,일본인이노우에 가쿠고로와 후쿠자와 유키치.
history k
history k 20 일 전
일본인도 알아본거죠 한글의값어치
유은희
유은희 개월 전
세계인 한테 사랑 받는 문자, 한글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자긍심도 생긴다..과학적으로 증명 된 문자, 한글을 외뢰어로 훼손ㅅ키면 안된다.
이천
이천 개월 전
아래 댓글중 문해율 떠드는데 의학 ·법조· 기계등 전문분야의 용어들은 일반인들이 모르는건 당연 한거지 . 중국 일본인들은 아는데 한국인들은 뜻을 모른다고 ㅇㅈㄹ 하네.
이길근
이길근 개월 전
담당자님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우리 위대한 대한민국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으로 국어로 된 한국어가 자심감도 있고 점점 전세계으로 확장나갈수 있고 영어와 중국어등보다 어느 한 시간내에서 전지구에서 공통체의 언어로 될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상 이 길근(올림)
dnjstjr1162
dnjstjr1162 개월 전
국뽕 가능한거 한글 Bts 한강의 기적
빠바바밤
빠바바밤 개월 전
7:47 혹시 '아설순치후(牙舌脣齒喉: 어금니아,혀설,입술순,이치,목구멍후)' 들어 보신 기억이? ㄱ(牙),ㄴ(舌),ㅁ(脣),ㅅ(齒),ㅇ(喉)(자음5개)⬅️➡️ㆍ(天),ㅡ(地),ㅣ(人)(모음3개) 🔴총 8개의 기본형에서 출발🔴 ㄱ+ㅏ➡️가+ㅇ➡️강, ㄴ+ㅏ➡️나+ㅁ➡️남 ㅅ+ㅡ➡️스, 설음(혀소리) ㄴ➡️ㄷ➡️ㅌ ㅌ+ㅏ➡️타, ㅇ+ㅣ➡️이+ㄹ➡️일 🤔강남스타일🤔 . . . 16:41 자질(資質:재물자,바탕질 talent) 자질문자➡️소리글자의 일종. 소리글자 중 가장 우수하고 과학적인 문자.
hyuntae park
hyuntae park 개월 전
개자식들아 광고좀 적당히 넣어라...
たま
たま 개월 전
한글이세계공용어입니다.
Ray Kim
Ray Kim 개월 전
36:06 소수의 0과 1이 아니라 이진수 0 과 1입니다. 참고로 소수에 0과 1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Franz Liszt
Franz Liszt 개월 전
중 1 출석체크해라 ㅋㅋㅋㅋㅋㅋ
Max Lee
Max Lee 개월 전
세종대왕 과 훈민정음 과 한글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10 대 경제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누구에게 감사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오늘날 한글로 진화 한 훈민정음을 만든 것은 세계의 사람들의 존경과 찬사를 받는 우리의 위대한 세종대왕님 입니다. 훈민정음의 기본 한글은 문자 체계가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인 세계의 500 년 앞선 글자라는 세계 사람들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훈민정음으로서 한글은 컴퓨터와 인터넷 시스템과 휴대 전화 시스템에 적합하며 정확하고 정밀하고 완벽하게 맞는 것으로 한국을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 왔고 미래에도 계속해서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정말 세종대왕님을 존경합니다! 사랑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훈민정음과 한글 만세! 세종대왕님 만세! 대한민국 만세! King Sejong and Hunminjungeum and Hangeul Today, South Korea has become one of the top 10 economies in the world, do you know to whom we thank for the benefit? It is our greatest king Sejong who is respected and praised by people in the world that he created the Hunminjungeum(훈민정음) as it had evolved to become as the Hangeul(한글) today.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was evaluated by the people of the world that the letter system of the Hunminjungeum as Hangeul is 500 years advanced of the world in the era of computers and internet.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fits computer and internet system and also telephone system precisely and perfectly and completely that it has made and will have made continually Korea the rich country in futures. I really admire King Sejong! I love you! Thank you very much, your highness!!! Hunminjungeum and Hangeul Manse! King Sejong Manse! Korea Manse!
뮤지뮤지
뮤지뮤지 개월 전
세종대왕님 조선어학회(주시경님)님들 전형필님 독립 운동가님들 덕분에 세계에서 칭송받는 훌륭한 언어를 한것도 없이 쓰네요 한국 더욱 사랑하고 아끼겠습니다 ㅜ ㅜ 감사합니다
Daengdaeng Park
Daengdaeng Park 개월 전
06:37 집현전 학자들이 세종을 보필해 훈민정음을 함께 만들었다는 건 잘못된 해설 입니다. 한글 창제 후 해례본을 만들기 위해 참여 했다는게 맞습니다.
기랑KIM
기랑KIM 개월 전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문자인데 OECD 실질문맹률 최하위인가요?? 국뽕은 열등감이네요 그렇게 쉬운 한글 가졌는데도 불구하고 4800자 한자배우는 대만보다 2000자넘는 한자배우는 일본도 우리만큼 비문맹률 최고이고 근소하지만 우리보다 높습니다 반면 실질적인 문맹률은 우리가 대만 중국 일본보다 8배이상입니다 글은 읽어도 이해못하는게 OECD 최악입니다 문맹률 우리나라 세계에서 최고 낮은편이지만 한글이 쉬운거보다는 교육때문인거죠 우리보다 열등한 문자인 대만 일본이긴적 한번도 없고 중국도 문맹률 8프로정도이지만 신장위그르등 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소수민족까지 포함해서지 중국어 쓰는 한족기준으로는 우리와 비슷합니다 의무교육이 9년인데 5000자한자 문맹률 2프로도 안됩니다
khankorea
khankorea 개월 전
여러분! 한글은 이세종이 창제한것이 아님이 밝혀졌습니다.이조시대 신뢰할수있는 유일한 기록은 해례본등 조선왕들이 만든 기록들이 아니라 사관이 오백년동안 쭉~기록한 이조실록(조선왕조실록 원본이름)뿐 입니다. 그 세종편에 사관은 "한글은 이세종이 창제한것이 아니라 옛고려 큰글을 본따 만들었다"라고 기록한 부분이 있습니다.여러분! 왜? 사관은 굳이 이런 기록을 남겨야하겠다고 생각했을까요? 당시 사관은 조선왕도 간섭못하는 막강한 권한과 지위를 갖고있었습니다(조선왕과 함께 명나라 황제가 직접 임명했슴)현재 한국사학계 교수중, 이조실록을 제대로 읽은사람은 없는 이유는 수능암기(가짜논문 학위99%때문) 때문에,토착중국인들이 읽고 제공하는 국히 일부분만 그대로 따라서 아는척하는 현실입니다.팩트는 한글은 고려것이라는 명백한 충격적사실!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생각십니까?////국내 유일한 생각하는 역사연구회 참역사 펌////
일삼이
일삼이 개월 전
아앗.... 이것이 바로 「온라인 수업」 인가
진지충
진지충 개월 전
사라진 네 글자들이 부활하면 좋겠다. 우리가 말을 할 때 그 발음을 쓰진 않더라도, 외국어를 표기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v는 ㅸ로, f는 ㆄ로, z는 ㅿ로 표기할 수 있으니 외국인들이 발음을 헷갈려 하는 일이 적어지고 한글로 된 외국/외래어 표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발음을 알기만이라도 하면 좋겠다.
진지충
진지충 개월 전
@기랑KIM 제가 언제 저 글자들로 모든 소리를 다 적을 수 있다고 했나요. 도움이 될 거라고 했죠. 혹시 제 댓글을 잘못 이해하신 건 아닌지.. 그리고 저도 과도한 국뽕은 정말 극혐합니다. 그냥 표기에 '도움'이 될 거라고 한 것 뿐인데..
기랑KIM
기랑KIM 개월 전
kofilms.info/chart/bidio/2819zKt_aJiZ3IQ.html 답답하네요 사라진 네글자만 있으면 모든 소리를 다적을수 있다??? 한글은 그리 우수한거 아닙니다 내거와 네거 읽어보세요 구분안됩니다 그리고 한국 실질 문맹률이 OECD 하위권입니다 답답하네요 국뽕은 정신병
백종원의뒷목식당
백종원의뒷목식당 개월 전
광고 진짜 넘 하네
아르하임
아르하임 개월 전
훈민정음은 세종대왕과 집현전학자들이만든게아니라세종대왕혼자서만드신글입니다 집현전학자들은반대만했죠
민들레
민들레 개월 전
집현전이 어떤 사람들이 들어가는지 생각해본다면~ 집현전에서 협조했다는건 어디서 나온 착각인지....
백성조
백성조 개월 전
조성문씨 싼스크리스트어모르면 헛소리하지말고 교수? 당신이무슨교수뇨? 훈민졍음 모르고 아는체 하는 당신은 시정잡배보다 무식한 소리 하지말고 가만히 찌그러져 계셔
김킴
김킴 개월 전
그러고 보니 경제 발전 뿐만 아니라 한류 시작도 한글이 있어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싶다
돌빠나나
돌빠나나 2 개월 전
우리나라가 디지털화가 빠른것도 한글덕이라 생각됩니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khankorea
khankorea 2 개월 전
여러분! 김부식은 고려때사람으로 불교가 불교중에서도 고려식 대승불교(원래-소승불교)가 국교였던 고려시대였는데 내용이 중국 유교사상 천지이더이다. 그래서 학회 세니너에서 이문제를 지적했던바,참석한 서울대 이모 한국사학교수가 말하기를 당신지적이 일리는 있는데 고려때도 유교가 있었다,지금 다종교처럼...이러더라구요.그래서 김부식이 유교신도였나? 물었더니 그것까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쓰져있으니 그렇다고 봐야하지 않겠나~하는겁니다.그래서, 조선때 고려의 기록들과 그 내용을 조선중심으로 바꿔쓰지 않았겠냐? 했더니 그건 근거없는 주장이다!라며 , 정당하고 훌륭한 조선왕조였으니 그럴리없다!...그래서 고려의 명나라 정벌대군을 위화도에서 정지시킨후 4주넘게 있다가 장맛비가 오니까 회군을 선동해 쿠데타로 왕족되고 전 고려인을 양반상놈으로 신분제하고 고려지도층을 싹 몰살시킨것이 정당하고 훌륭한왕조가 한 일이냐? 하자 버럭 욕설하며 그냥 나가더군요.과연 이씨들의 李조선은 훌륭한 왕조였을까요? 전혀 아니죠!.가장 교활하고 막장 중국계왕조였다는 사실이 DNA적으로도 밝혀졌습니다.이제 전국민이 알아야만 합니다.당연히 고려때까지의 그 많던 기록,역사서,병서,경제,무역서들을 모두 불태워 없애고 달랑, 중국유교풍의 삼국사기,유사정도만 남겨놓았을뿐입니다.명백한 조작 증거죠. 펌: 참역사
jm dk
jm dk 2 개월 전
광고 좀 적당히 넣어라
dd d
dd d 2 개월 전
말은 말을 타고, 말 같지도 않는 말이 말이 되어 어지럽다. 그 말은 우리 말인가? 남의 말인가? 어디서 온 말인가? 정말이가? 진짜 말인가? 말같지도 않는 말이 말시합에 나간다. " 工夫" 와 "學習" 차이점은? 學問은 學敎에서 가르치는데~, 工夫 는 어디서 가르치나요? "工場" 에서 아니면 "夫人" 가르치나요?
dd d
dd d 2 개월 전
어원도 제대로 없는 한글,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말은 대부분 한자어 이거늘, 한글이 우리글이 라면, 우리의 역사는 세종이후? 가 논리적으로 타당할 듯.
자운
자운 2 개월 전
* 한글과 "사이시옷" 한류 열풍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한글을 배우고 싶어 한답니다. 국제화 시류를 타고 한글이 세계 언어로 떠오르고 있나 봅니다. 그런 중에 한국말을 배우고 있는 외국인들이 한글은 배우기 쉽고 또 쓰기도 쉽다며 칭찬을 합니다. 그 말을 들으며 우린 흐뭇합니다. 그런데 한글, 정말 쉽기만 할까요? 문제점이나 이해할 수 없는 난해한 문법모순은 없을까요? 의문의 답은.. 있다 입니다. 인터넷에서 한글을 아끼는 많은 사람들의 “사이시옷”의 불합리성과 폐해를 우려하는 글들을 봅니다. 저 역시 “사이시옷”의 모순을 걱정합니다. “사이시옷”의 표기로 한글은 어설픈 문법의 난장이 되었습니다. 이런 한글을 두고 한글은 무조건 좋다는 도식에 빠져 있다면 부끄러운 일입니다. 표기의 모순이 있는 문자를 어떻게 세계에 자랑할 좋은 문자라고 말 할 수 있을까요. 과연 좋은 언어란 어떤 걸까요? 좋은 언어란, 표기가 단순하여 배우기 쉽고 발음이 부드럽고 우아하여 듣기 좋은 언어일 것입니다. 좋은 언어를 말하자니 중학교 때 만난 “마지막 수업”의 프란츠가 생각납니다. 산과 들로 놀러다니기 바빴던 소년 프란츠. 그러나 소털같이 많을 줄 알았던 날들이 다 지났습니다. 오늘 쓰고 있는 프랑스 말이 내일부터 독일어로 바뀐다나요. 프란츠 소년이 프랑스와 독일의 분쟁 지역의 소년이란 건 어른이 되어서야 알았습니다. 자국 언어에 자부심 강했던 “알퐁스 도데”의 자국어 사랑 작품이니 소설의 끝은, 소년이 프랑스어를 좋아할지 독일어를 좋아할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프랑스 만세” 였습니다. 그렇다 해도 사실, 프랑스 말은 우리가 듣기에도 부드럽고 상냥합니다. 거기 비해 독일어는 각지고 무뚝뚝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월남, 태국, 등 동남아 지역의 언어를 들을 때 느낌은 어떤가요. 동남아 지역의 거의 모든 말의 발음이 각지고, 억양의 마디가 꺽지게 들립니다. 아마 소년 프란츠도 무뚝뚝한 독일 말보다 부드럽고 상냥한 프랑스 말을 더 좋아 했을겁니다. 독일 쏘리.. 그럼 한국 말은 어떨까요? 익숙해서 잘 못 느끼겠지만, 우리말도 그리 부드럽지 만은 않습니다. 딱딱한 억양과, 격한 발음? 거기에 “사이시옷”이라는 괴물이 등장하여 표기도 발음도 문법도 난삽한 삼류문자로 전락한 느낌입니다. 현 시행중인 "사이시옷"을 살펴보면 이러합니다. 만두를 넣어 국 만들면 "만둣국" 쓰고 "만둗꾹" 읽게 됩니다.​ 학교+길=학굣길=학굗낄, 장미+빛/장믿삧, 장마+비/장맏삐 읽습니다. 이렇게 "사이시옷"은 한글을 격음화의 함정으로 밀고 있습니다. 장맛 나는 비는 어떤 비며, 세계 어느 문자가 격음을 표기하여 더 심한 격음을 유도하는 문자가 있는지요. 사람마다 발음이 다르고 지방마다 방언이 있습니다. 그래서 표준 문자를 지정하여, 언어는 혼탁의 흔들림 없이 존속해 가게 됩니다. 격음의 표기 시행은, 한글의 지표없는 행정의 난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문교부 산하 국어심의회의 주관, 한글학회 등 7개 어문연구단체가 참여하여 시행된 “새 한글맞춤법 · 표준어규정” 이 1988년 문교부고시 제88-1호로 확정, 발표 됨으로서 시작 되었습니다. 그 후, 삼 십여 년이 흐르면서 “사이시옷”의 오염은 눈과 귀를 찌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이시옷은 한글표기의 단순 명료함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의분을 느끼게 하는 "사이시옷"을 좀 더 나열해보면, 김칫국 북엇국 먹잇감 두붓국 고깃국 대폿값 소줏집 순댓국 고양잇과 갯과 쥣과 무지갯빛 우윳빛 등굣길 하굣길 학굣길.. 무수히도 많습니다.. 도데체 이게 뭔가요. 두 개의 명사가 모여 하나의 복합명사가 될 때. 무엇 때문에 "사이시옷''을 써야 하는가요. 장미빛. 등교길. 만두국, 장마비, 학교길, 이 얼마나 부드럽고 단순 명쾌합니까. 문법도 표기도 발음도 억지로 꿰어 맞춘 “사이시옷” 문법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있는지요. "사이시옷"의 문법 정의는 한국인도 외국인도 그 누구도 이해하기 난해하고 불필요한, 한글 문법의 함정입니다. 스콜라 철학자들이나 주장할 억지 문법으로 “한글만세”나 외치고 있으면 될 일은 분명 아닙니다. 훈민정음을 보면 지금은 쓰지 않는 표기의 잔치상입니다. 세월이 흘러, 그 시대의 표기는 역할을 다하고 퇴장 하였습니다. “사이시옷”도 이미 퇴장되었던 고어를, 1988년에 다시 끌고 나온 것입니다. “사이시옷”으로 인해 한글은 훈민정음시대의 문자로 퇴화한 것입니다. 문자란 서로 간의 약속입니다. “ㄱ”은 기역으로 부르기로 약속한 것이고, “ㄴ”은 니은으로 부르기를 약속한 것입니다. “사이시옷”은 난해한 문법과 격음의 폐해로 오래 전부터 써온 몇 단어만 지정해 사용하고 폐기하여야 합니다. 그것으로 한글표기의 단순성과 발음의 순화를 유도하여, 부드러운 발음과 모순 없는 문법을 가진 고급언어로 만들어 나가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결자해지. 그러기 위해 이제는 한글을 관리하는 문교부가 다시 주체로 나설 것을 부탁합니다. 하여, 우리의 한글이 정말 세계인에게 자랑할 수 있는 고급 언어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입니다.
주로 스톱모션 찍는 유튜버지닉
주로 스톱모션 찍는 유튜버지닉 2 개월 전
나니ㅁ느21카나아라치ㅐ라아
____
____ 2 개월 전
왜우리들끼리만 보면서 국뽕 쏴주는거냐 외국인들도 볼수있게 영어자막을 넣어주자.
김규태
김규태 2 개월 전
복합 문자는 아동 두뇌발달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단순 문자는 아동 두되발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복합문자 한자와 영어)
은지화채널
은지화채널 3 개월 전
세종대왕의 두얼굴 세종대왕님! 그때 왜 그랬어요? kofilms.info/chart/bidio/mbqGmrd5fNSr1IQ.html
ri O
ri O 3 개월 전
광고 너무 많다 진짜.... 10개가 넘어요......
Meer Baloch
Meer Baloch 4 개월 전
박지원 면접
kihwang park
kihwang park 4 개월 전
과학적인 한글
연유의마시멜로우
연유의마시멜로우 4 개월 전
한글이 최고!영어 넘나 어려워~^^
koreaso
koreaso 5 개월 전
과학적인 문자, 새한글 만들어 보았어요. 유튜브에서 "신지문자 배우기" 또는 "새한글배우기" 검색하면 나와요. 이쁜가 보아주세요. 그리고 한글과 비교도 해주시고요. 많은 선생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어요!!!!!
예은잡덕요정
예은잡덕요정 6 개월 전
33:39 아이오아이 뭔데 아이오아이 유닛 보고싶다.... 유정,도연,결경,나영,소혜,소미 파이팅
upup powerup
upup powerup 7 개월 전
한글의 역사 축소 친일매국노 학자들 간괴에 속지 마십시요 한글은 신미대사님이 산스크리트어를 알고 있어서 그것을 바탕으로 표준화 한것입니다 한국 사람들 원래 쓰던 글은 한자와 가림토문(한글)입니다 성삼문등 젊은 학자들 시켜 전국에 백성들이 제각각 쓰는 가림토문을 표준화 한게 한글입니다 kofilms.info/chart/bidio/pbZroriuf9Vul5o.html 타밀어 ★신석기 이전단군 한민족 한반도 이주 kofilms.info/chart/bidio/q76YpbmJm7eUlog.html kofilms.info/chart/bidio/krF417JqaM5ryqo.html 강상원박사 한글 kofilms.info/chart/bidio/krF417JqaM5ryqo.html 한글 가나다라는 산스크리트 가나다라와 일치한다 친일 매국노 교육부에의해 개돼지 역사교육 세뇌 받는 한민족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창제하신게 아니라 그전부터 한민족 글 한문과 한글이 있었다 그러나 붓잡은 사대주의 매국노들에 의해 어려운 한문이 나라의 글자가 되고 전통 한글 은 천시 여겼고 글 모르는 백성들을 상대로 한문으로 수탈의 방법이 쓰였습니다 그래서 세종대왕님께서 백성들도 글을 알수있게 표준화 한것입니다 원래 가림토문이 우리 글이였고 전국 흩어져 있던 가림토 문을 집현전 젊은개혁파 학자 성삼문등을 시켜 전국을 다니게해서 조사해와 표준화시켜 바른 글 발음을 만든게 훈민정음 "음" 이다 국민들에게 가르켜야할 바른음이란뜻이지 글이라는 말이 아니다 나랏말싸미 듕궉에 달아? 중국이라는 말은 중화인민공화국 줄여서 "중국" 이라는 국호는 50년 밖에 안되였다 그전에는 명나라 청나라로 불렸다 모택동이 근대사 중국을 건국하면서 불려진 나라가 중국이다 조선시대 세종대왕님 시대에 중국이라는 단어는 없었다 조선시대때는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로 불렀다 그러니까 나랏말싸미 "듕궉"에 달아 라는 책도 가짜라는 말이다 광개토대왕비 조작하듯이 일제에의해 조작된 한글역사를 만든것이다 이병도등 삼성 이완용 흉노 일가에의해 철저하게 한민족의 역사가 왜곡되고 짓밟혀졌다 한글을 역사왜곡 축소해서 한민족을 4500년 밖에 안된 민족이라고 역사왜곡질한것이다!! ★이성계가 여진족이라는 흉노족의 구라에 속지 맙시다 kofilms.info/chart/bidio/mJGe17t7ptCO0YA.html 세종대왕님은 전라도 혈통 그당신 전국 백성들이 쓰던 한글을 표준화한 세종대왕님 한글표준화할때 흉노 동인 노론벽파들은 천민들이 쓰는글이라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하고 방해만했음 ★고조선 가림토문자 kofilms.info?search_query=%EA%B0%80%EB%A6%BC%ED%86%A0%EB%AC%B8%EC%9E%90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창제하신게 아닙니다 백성들이 쓰던글을 표준화 훈민정음 을 만드신겁니다)
꺾은선그래프
꺾은선그래프 7 개월 전
아그렇구나 잠시만 머라구요? 까먹음...
안병훈
안병훈 7 개월 전
한글은 원래있던 글자를 쓰기쉽게 재조합한 것이죠. 처용가 만든분은 세상에서 제일 천재입니다.우리모두 처용가를 해례해 봅시다. 시가 정말 여러가지라서요.ㅜㅜ♥ 동경 바라아건데(바라건데)...
[GI]지극한 일반인
[GI]지극한 일반인 8 개월 전
광고 ㅈ같이 많네 안본다 걍
형광등
형광등 8 개월 전
처음 훈민정음을 반포할때는 한자는 자연발생적이지만 한글은 그렇지않다해서 많이들 반대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다른 언어들은 자연발생적이라서 역사는 정말 깊겠지만 한글은 누군가를 '위해서' 누군가가 만들었다는게 너무 멋있는것같네요
김기웅
김기웅 8 개월 전
젊은 세대들도 절대로 한글을 등한시 하지 않습니다. 다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언어도 조금씩 변할뿐 입니다. 조선시대 한글로 써놓은걸 지금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듯이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뿌리는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유행가를 부르며 힙합 노래가사를 흥얼거리며 스마트폰 문자를 쓰며 세종대왕님께 감사함을 느낍니다. 50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대한민국 사람들은 세종대왕님의 백성 입니다.
서와
서와 9 개월 전
서세동점시기에 쪼개어 전부 왜곡시킨것입니다. 《몽골은 마한 고을》 Mongolia= Mon(卍) golia 고리아 , 고을이야. 간적(韓族)히말라야에서 발원해 파미르를 거쳐 타클라막한(칸) 일원에서 다시 유,요,여(幽)지역으로 산능선길을 타고 이동한게 말리장성길입니다. 고대 최초 하이웨이입니다. story.kakao.com/mepssi/FFJqQ9RTzQ0 주나라는 서세동점시기 조선 농노들이 서구세력에 동조해 반란군이되어 후에 인민해방군이 되며 그시절 단군조선(商朝)의 별칭을 쪼개 만든 가짜입니다. story.kakao.com/mepssi/fXL5BZcjzQ0 노아가 비둘기를 보냈다고? 진실은 하늘에 투영된 새형상의 육지를 보고 이동한것입니다. story.kakao.com/mepssi/DYnIIoBITQ0 story.kakao.com/mepssi/KWm449ogyqA 세종대왕시대에 문자는 창조되지 않았습니다. 잉글리쉬는 고대 조선인이 창조한것입니다. story.kakao.com/mepssi/e5SRWIhTTQ0
조합장
조합장 10 개월 전
훈민정음 해례본 가지신분......그건 개인소유가 아니라 국가소유라 생각합니다.....이제그만 국가 박물관에 보관하세요.
정장입은집사
정장입은집사 10 개월 전
배익기.. 제발좀 ..... 정신좀 차려라 ...
백승문
백승문 11 개월 전
제발 강의허지마소 없앤문짜말허지마소
유레카
유레카 년 전
아무리 칭송해도 글렀음 ㄱ을 기역으로 가르치는한 기역에 니은에 아가 붙어서 어떻게 가와 나가 돼나 주입식 교육의 폐단이다 누구도 이상하다 생각을 안해 ㅎ
유레카
유레카 6 개월 전
@포그와네모 물론 이상하죠 하지만 지금은 우리것도 못하는데 남에것 까지는 더 못하겠네요
포그와네모
포그와네모 6 개월 전
그게 뭐가 이상함? 에스(s)에 에이(a)가 붙어서 싸 (sa)가 되는건 이상하지 않고 ??
성삼
성삼 년 전
28 자 였는데 지금은 꼭지달린 이응과 점과 세모 옆줄 하나없는 히읗은 왜??? 이것이 꼭 필요한데 이것을 사용해야 외국어를 잘 할 수 있는데 훈민정음을 파괴한 강단사학자들은!!!!!
유레카
유레카 년 전
그거 있어도 외국어 못해요 착각하지 마세용
지남철
지남철 년 전
한글은 영어와 달리 자.모.받침 이 세개의 기호를 합쳐서 각각 하나의 소리 기호인 글자를 표기 하기 때 문에 자.모.받침을 늘 여쓰는 영어에 비하면 종이 한두장 값은 버는 셈이다 글자도 뚜렷 하 여 글자와 글자를 구분 하여 읽기 쉽다
이제구
이제구 년 전
한글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무엇인지 발음,관습등 언어를 습득하는데 무엇이 힘든가를 자세히 파악하여 정부차원의 한글 연구기관을 만들어 세계 누구나 쉽게 한글을 배우게 하여 세계 공통 언어화 시키면 좋겠읍니다.
ghxp ehdzl
ghxp ehdzl 년 전
마치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쓰고 읽는데 익숙하다 저렇게 열공하시는 어르신들 보니 아차!하고 뭔가 깨닫게되네요
JY K
JY K 년 전
한글은 세종대왕이 혼자 창제한 것이고 반포 후에 학자들이 돕기 시작한 것이다. 집현전 학자들이 창제 과정에 도왔다는 기록은 그 어디에도 없다. 또한 한글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것이 맞지만 더 정확하게 말하면 잊혀지고 사라진 우리의 문자를 복원하여 창제한 것이다. 한자 역시 우리의 글자다. 한자는 표음문자만으로는 정확히 전달할 수 없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보완책으로 만들어진 문자이다. 일본문자 역시 우리가 불경을 뜻 풀이하는데 썼던 한자의 약자를 가져다 지네들 문자로 만든 것처럼. 불과 20년 전만 해도 우리는 한글과 한자를 혼용하여 사용하던 때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수십세기 전에 우리 선조들이 사용하던 언어이다. 우리 민족의 언어만큼 외래어를 잘 포용하는 언어가 또 있는가. 그 이유는 태초의 언어이자 문자이기 때문이고 우리의 언문을 기본으로 각기 다른 민족에 따라 언문이 파생, 발전하였다. 그것이 우리 몸 속에 되물림 되어 남아있는 것이다. 왜 한자의 수가 수천년을 거치면서 자국민 조차도 다 외울 수 없을 만큼 늘어날 수 밖에 없었는가. 그 이유는 언어를 바탕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수많은 소리를 글자로 표현할 수 있는 가림토 즉 한글이 없었기에 소통의 매끄러움을 위해 그리고 불편함을 메꾸기 위해 그토록 수없이 만들어진 것이다. 태초에 몇 개에 불과했던 언문이 시대와 역사의 흐름에 따라 그리고 문명을 선도하고 다스리는 민족에 따라 분리되고 파생되어 발전한 것이다. 그래서 현재 사용되어지는 외국어에서 우리의 언어를 발견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지남철
지남철 년 전
한글은 다른 나라 글자에 비해 자모 받침 이 두세가 지의 획과 받침이 모여 다 른 나라 글에 비해 수많고 다양한 소리를 거의 모두 표기 할수 있다 한글은 자 모 받침을 뭉쳐쓰니 소리 기호인 글자와 글자를 쉽 게 구별 하고 자모 받침을 영어 처럼 나열하여 쓰지 않고 뭉쳐 쓰다 보니 종이 한장 값도 아낄수 있다 굿모닝 굿모닝 굿모닝과 Good moreng Good moreng Good moreng 의 차이다
Hana Permatasari
Hana Permatasari 년 전
huaaa such a good video. i wish there is indonesia or at least english sub :(
Aligo yim
Aligo yim 년 전
자기나라 언어를 잃으면 멸망한다!
백승문
백승문 년 전
24개가아니구 28짜다 그짓말허지마소
김곽두
김곽두 년 전
핝굱읹읁 읹럱겑 핹돉 앉앉듡잕낝 낝 읹겑 젡읹 싡긵핹
Jaewon Park
Jaewon Park 5 개월 전
김곽두 ㅋㅋㅋㅋㅋㅋ미친ㅋㅋㅋㅋㅋㅋ
TH KIM
TH KIM 년 전
발명품은 계속 진화를 합니다. 한글도 엄연히 발명품이므로, 시대에 맞게 수정보완해가길 바랍니다. 모든 언어는 시대에 맞게 변합니다. 해외 수출을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서 한글을 리비전하자.
서와
서와 년 전
한글 이란 용어는 왜정때 조선사편수회가 날조한 식민사학적 용어입니다. 세종대왕시대에 훈민정음은 말씨의 발음을 복원한것입니다. 세종대왕은 문자를 창조하지않았습니다. 이세상 모든 문자는 이미 고대부터 창조되어있었습니다. 소리《글씨》는 천자문 이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소리 글씨가 고대부터 존재하지 않았다면 의미 문자인 천자문이 존재할 이유가 없으며 고조선 이전부터 존재했던 소리 글씨가 없으면 천자문 자체를 발음할수없는것입니다. 조선의 《말씨》와《글씨》가 전세계 모든 언어 와 문자의 뿌리입니다. naver.me/xWFINJbx 《삼가 차려 서와 드림 》
왕대왕
왕대왕 년 전
러시아 언어소리를 영어로 얼마나 표시할 수 있을까요? 잘 몰라도 아마 상당히 제한적일 거 같아요. 한글은 대부분 다 표시를 할 거구요.
까망묵이
까망묵이 년 전
조국수호.
백승문
백승문 년 전
ㆍ은 아래아가 아니구 뎜 이란 소리임 제발 강의허지마소 제발 내가 에달아서 미치거쏘 내강의를 쫌 보소
유레카
유레카 년 전
ㅋ 이건 뭔 개소리야 점의 옛발음 뎜이라고? ㅋㅋㅋ 언어와 단어가 파괴 돼더니 정신도 파괴 돼나보네
소설가나관종
소설가나관종 년 전
나랏말싸미 불매!!
이스터
이스터 8 개월 전
?
임유빈
임유빈 년 전
한글의 우수성과 위대함을 다시한번 느끼고 갑니다 세종대왕님 정말 감사합니다 한글이야 말로 세계 어느문자 와도 견주어도 최고의 문자로 봐야합니다 세계 최고의 문자 한글
Việt Nam
Việt Nam 년 전
한글인녕
하일용
하일용 년 전
Hangeul is not made by sejong.
卍ᄃrᄅr
卍ᄃrᄅr 년 전
훈 민 정 흠 과 조선 시간 조선 사피엔스 범어 (동서언어뿌리)"kshatria" Khan 칸 (왕.임금) K무성일때Han 한 韓 왕족의나라 Sans Krit 산스크리트(성스럽다.) 크샤트리아 k가 무성일때 shatria사투리아 우리말 사투리 범어(Royal Language) 한문(뜻이 담긴범어) 3개가 일치 해석:성스러운 뜻이 담긴 왕족에 언어 산스크리트 가나다라마바사..랑 훈민정흠 가나다라마바사 랑 일치한다. 정인지가 주장하는 훈민정흠 해례본은 왜곡 정인지는... ● 천(하늘) | 인(사람) ㅡ 지 (땅) 천인지 삼제로 많들어다고 주장하고... 성현 신숙주는.. ● 주(기둥) ㅣ 권(권룡포) ㅡ 형(평형)헤아린다 신숙주가 가지고온 책 칠음서 육서력 문자를 재정하는 원리 (통지)에 기록 산스크리트는 서역에서 많들어지는 문법 훈민정흠28자를 많들수 있는 책 훈민정흠은...음소조합 밞음소리 아설순치후 7음4성 지금은..훈글24자 사라진4문자 1933년 조선어학회에서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많들때 잘 쓰이지 않는단 이유로 4문장을 제외시킨 반시옷 옛이응 여린이읗 아래아 위문장이 있으면 더 완벽해진다고 함니다. 조朝선鮮 조선한문 뜻이 아침 조朝 +열십자를 쓰지만 나어릴때 밤하늘을 보면 어쩌다가 보는게 지구를 스처 지나간게(별선 유성 별똥별)🌠스타(별)🌞썬(태양)🌜문(달)이루어진 한문(범어)두루두루 광명(光明 밝고 환한 빛)이 비치는 땅 (태양의나라) 깨끗할 선鮮 물고기魚+양羊 무예와가무 무예는 활·칼·창·총포 등을 이용하여 전투에서 적과 겨루는 행동 이렇게 적혀있지만 내몸으로 수련 운동 무술 익히는게 무예가 아닐지 가무는 [歌舞]노래와 춤을 아울러 이르는 말 내 몸으로 예술적인 표현 예로 난타 사물놀이 연기 등등 티벳수도 라싸뜻도(조선) 참조 세계각나라 국기문양 크리스마스트리 꼭대기에도 ➕ 🌟 🌞 이루어짐 조선강역은..통지에 기록 남북으로5만리..동서로2만리 시 3ㅂㅅㄱ(공즉시색)☜공이 색 0.1 • (색즉시공)☜색이 공 1.0 간 1 ㄹ 수니아타란 나노 소립자 공이면서 물질이고 물질이 공 👆 👆 위에 글이 "시간" 누가 저리 써놔을까? 세종대왕님이... ㅂㅅㄱ 시간은..깔 빛깔 찰라 물질 • 해석 👇👇 ㄹ 빛깔과 시간과 공간과 물질과 • 한점에서 만난다. ps: 존경 하신분 강상원 박사님 참고도 하고 인터넷도 살펴 보고 나름 저 생각이 담겨 있읍니다 글이 우리는 별에서와서 별에서살면서 별로돌아감..그냥 중얼중얼 했읍니다 혼자..수 고 요...
박종한
박종한 년 전
세종대왕 밎 그당시 함께하신 학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세계속에서 제일 휼륭한 한글을 가진 자부심속에서 자긍심을 가지시길 바래봅니다
박종한
박종한 6 개월 전
@포그와네모 머리가 지아무리 똑똑해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나니 몸에 모든 지체가 하나될때 비로써 이루리라
포그와네모
포그와네모 6 개월 전
그당시 학자들에게 뭘 감사해 ? 세종대왕이 혼자 만드신건데... 학자들은 후에 편찬작업만 거들었음
david84961
david84961 년 전
세종대왕이 '인류'를 위해 만든 글자다
david84961
david84961 년 전
세종대왕이 '인류'를 위해 만든 글자다
Yoong
Yoong 년 전
한글이 국제 무대에서 과소평가되고, 심지어 그 문자를 쓰고 있는 일부에게조차 과소평가되는 이유는 1. 쓰는 인구가 적어서... (우수한 상품보다 대기업이 대량생산하는 상품이 더 널리 퍼지는 것과 같은 이치) 2. 현대 한국어는 그야말로 한국인의 발음에 맞게 축약되어 있어서. 아리안 족 어계에 있는- f, r, v, z, 등의 발음은 흔하고 널리 알려진 발음인데도 현대 한글이 담아내지 못함. 즉 얼핏보아, 한글은 알파벳을 대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임. -> 하지만 이게 한글의 다가 아니지. 한글 창제 원리만 알면, 진심 인간이 내는 모든 발음 다 담을 수 있음. 아랍어의 '알리프'는 사라진 모음 '아래아'로 표현 가능 z는 사라진 자음 반시옷으로 표현 가능 f, v, r, 같은 발음도 쌍자음으로 조합하거나, 더 나아가 창제원리 응용해 아예 새로 만들 수 있음. 우리는 지금까지 한글을 그야말로 한국인의 발음에만 맞게 발전시켜 왔고, 그게 역으로 현대 한글을 한국어 속에 가둬놓았음. 다시말해 외국인에게 그렇게 어렵다는 한국어를 배우지 않을 바에야, 한글은 효용가치가 없는 글자였음. 그런 의미에서... 한글 너무 아깝다. 문자로서는 인류가 만든 것 중 가장 진화한 건데, 진짜 훈민정음 연구하고 응용하고 체계화해서 전 세계 발음 다 담아버리고 싶다.
N N
N N 년 전
1. 자신의 언어나 문자는 우수하다면서 타민족의 언어와 문자는 대충 대량생산한 것처럼 말하네요. 이건 어폐가 아닐런지요? 2. 그런 식이라면 라틴문자로도 충분히 대부분의 발음을 표기할 수 있어요. 실제로 IPA가 그러하고요.
사이먼크롬
사이먼크롬 년 전
치고받고 싸워도 한글을 쓰는 대한민국에 태어난거 자체만으로도 축복받은 삶이다.
Marie Jung
Marie Jung 년 전
6:08-11:07 훈민정음 창제원리 23:28-28:00 문맹률 감소와 경제발전, 유네스코 세종대왕 상, 한글의 가장 큰 가치 애민정신
Kj Jan
Kj Jan 년 전
이순신들이 없으면
윤승재
윤승재 년 전
테레사 양옆 이쁜데...? 파란난방...
Muse-ong Son
Muse-ong Son 년 전
잘못된 보관으로 훼손하고 미끼로 국회의원으로 출마했다가 망신당하고 돈을 요구했다가 이미지 훼손되니까 철회하고 하는 상주본 소장자와는 비교되네요.
VOID
VOID 년 전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뭐가 다르단 말인가? 문자가 다르단 말인가? 말이 다르단 말인가? 우리는 한자를 문자로 썼다. 그래서 문자를 만들면 중국과 말이 통한단 말인가? 이 어디 앞뒤도 맞지 않는 글인가? 이미 나와있지 않나? 우리 나라 말은 중국과 다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문자와는 상관이 없다. 한마디로 말은 절대 통하지 않는다. 그럼 문자를 새로 만들면 중국과는 통한다는 말인가? 이제는 말도 통하지 않고 문자 역시 통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지금까지의 훈민정음 서문의 해석이다. 그럼 내가 우리 국민들에게 질문해보자. 문자가 아닌 우리 민족은 어떤 말을 사용했을까? 문자와 말은 엄연히 다르다. 생각하고 또 생각해보자. 대대로 우리 민족은 어떤 말을 사용했을까? 양반이든 노비든 말은 했을 것 아닌가? 그 말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이다. 세종대왕 이전에도 우리는 말을 사용하고 있었다. 평소에 사람을 만나고 사용하는 그 말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이다. 세종대왕님이 한글을 창제했다고 하지 않았나? 그게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말인가? 그렇다면 그전까지는 우리는 벙어리였나? 설마 중국어를 썼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시 돌아가자 우리 말이 중국과 달라 이 말은 대체 무슨 뜻인가? 1번: 저쪽에 큰 나라 중국이 있고 그들이 쓰는 말이 있고 우리와는 다른 말을 쓰고 있다. 그런데 문자는 같다. 이것인가? 우리 강단의 썩어빠진 식민 학자들이 그동안 주장해온 것이 이것이다. 훈민정음의 서문은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지금의 상황을 설명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서술하고 그리고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순으로 되어 있다. 3으로 내용을 왜곡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 나눠보겠다. 1. (상황) 나라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않는다. 2. (상황으로 인한 문제) 그래서 어린 백성이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그 뜻을 펴지 못한다. 3. (문제의 해결책) 그래서 새로 스물 여덟자를 만들었으니 사람마다 쉽게 익혀서 널리 쓰이게 한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눈치를 챘을 것이다. 이 얼마나 앞뒤가 안 맞는 말인지 말이다. 전혀 말이 맞지 않는다. 그리고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았다. 오히려 말은 달랐지만 문자는 적어도 같았는데 이젠 문자인 한자와도 더 멀어졌다. 오히려 중국과이 의사소통에 있어서 완전히 틀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럼 질문을 해보자! 세종대왕께서 글을 말도 안되게 쓰신 것인가? 아니면 후대인인 우리들이 저 내용을 왜곡시켜 버린 것인가? 설마하니 세종대왕께서 앞뒤 맥락도 안 맞는 말을 하셨을까? 역사를 완전히 도둑맞고 파괴당한 우리로서는 저 말을 해석하기가 힘들다. 그렇다면 훈민정음 서문의 저 내용의 진실은 무엇일까? 나는 우리의 잃어버린 역사를 추적하고 찾고 또 찾고 그러다 저 서문이 어떤 내용인지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사실 나만의 주장도 아니다. 이미 많은 학자들이 그 진실을 찾았다. 그리고 나는 말한다. 세종대왕을 위대한 왕으로 여기면서 정작 자신들은 왜곡된 역사에 매달려서 세종대왕을 조선을 완전 바보 나라로 만들어버렸다. 이제 조선의 강역을 알아보자. 사실 이런 증거는 많다. 그 중에 하나를 보여줄 뿐이다. 우리 동방 사람들은 대대로 요수 동쪽에 살았으며, 만리지국이라 불렀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막혀있고, 일면은 산을 등지고 있어 그 구역이 자연적으로 나뉘어져 있고, 풍토와 기후도 역시 달라서 ..... (어디인지 알려고 하지말라! 어디 땅인지 짐작하지도 말라! 그냥 만리라고만 이해하자!) 만리는 4천 킬로 정도 된다. 만리장성? 나는 조선이 현재의 중국이라고도 하지 않는다. 만리가 중국땅에만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만리라고만 이해하자! 이것을 이해해야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반포 서문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의 정조대왕님의 문집 홍재전서를 보자! 우리나라 사방 6천 리는 산이 많고 바다가 둘러 있어 천연의 요새인 것이다. 북쪽으로는 산 오랑캐와 이웃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섬 오랑캐와 접하고 있어서 옛날부터 국가 정책으로 끊임없이 방어에 관심을 가져온 곳은 동래와 용만(평안북도 의주의 옛 이름)이었다. 세종(1418~1450)의 시대와 정조(1776~1800)의 시대는 시대가 다르다. 조선 초기와 조선말기에 접어드는 시기이다. 조선의 강역이 큰 차이를 보인다. 4천리가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세종대왕의 시기는 건국의 기반이 잘 갖춰지고 왕권이 안정된 시기이다. 정조의 시기는 정조대왕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사실 조선이 무너져가던 시기이다. 사서들을 추적함으로써 한가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바로 그것은 세종의 아버지 태종 이방원이다. 이방원은 정말 대단한 황제이다. 그는 정복자였다. 그리고 정복자의 아들 세종대왕 이도의 나라는 어떤 나라였을까? 나라말씀이 중국과 달라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않는다. 여기서 중국은 바로 대왕이 있는 곳. 조선을 의미하는 것이다. 나라 말이 중국과 다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나라 말은 바로 제후국들의 말인 것이다. 세종대왕은 조그만 나라 조선의 백성들을 위해 훈민정음을 창제한 것이 아니다. 그러면 제후국들과 언어를 통일하기 위해 훈민정음이 소용이 있을 것인가? 그럼 말이 통했을까? 아니다. 훈민정음은 처음부터 그 역할이 아니다. 훈민정음은 익히기 쉬운 문자체계이다. 곧 그것이 사용하는 언어는 아니라는 말이다. 간단히 훈민정음은 제후국들에게 문자 통일을 시키기 위해서 가르치기 쉬운 문자를 반포한 것이다. 그럼 제후국들과 말을 통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언어를 통일하려고 했을까? 이제 다음이 등장한다. 바로 동국정운이다. 3년 후에 동국정운이 반포된다. 바로 이것이 진짜 언어를 통일하기 위한 것이다. 동국정운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의 표준어이다. 각 한자를 읽는데 발음을 표준어 체계를 잡은 것이다. 이것은 제후국들과 교역을 하거나 사신들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통일되는 음을 규정한 것이다. 그리고 그 표준어를 훈민정음을 통해서 문자로 쓸 수 있다. 하지만 문득 생각해 볼때 훈민정음은 조선을 벗어나지 못한 듯 하다. 왜냐면 훈민정음의 문자체계를 다른 나라들이 현재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말인 동국정운은 그렇지 않다. 세계 곳곳에 지금도 우리의 말과 유사한 말들이 사용이 되고 있다. 이제 서문을 다시 한 번 살펴보자! 나라 말(제후국)들의 말이 중국(조선)과 달라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한다. 즉 제후국들에세 사용하기 쉬운 문자를 보급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리고 동국정운을 통해서 각 나라들의 사투리를 통일하려고 한 것이다. 당시는 쓰는 말은 아주 다르지는 않았다고 본다. 유럽의 한자동맹이라는 것이 있었다. 유럽인들이 한자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아는가? 즉 그 당시는 한자언어체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말은 달랐다. 말이란 지역색을 가지기 때문이다. 즉 세종대왕은 말을 통일하려고 했고 문자를 통일하려고 했다. 결론적으로 그 당시 중심은 조선이었다는 말이다. 세종대왕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은 아닐 것이다. 대왕은 곧 황제나 마찬가지이다. 이제 조선을 이해해야 한다. 조선은 한반도의 쥐꼬리만한 땅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바로 우리는 식민사관을 통해서 조선의 역사를 날조당한 것이다. 증거는 많다.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기는 하다. 미루어 짐작컨데 조선은 위대했지만 점점 축소되어간 듯 하다. 우리가 배운 역사가 모두 거짓은 아니다. 내용은 상당부분이 맞다고 본다. 하지만 그 내용을 해석하는데 있어 그것을 한반도에 끼워맞추면 하나도 맞는게 없다. 조선의 지도는 경기도를 다른 지역이 둘러싸는 형국이 맞다. 이것은 긴 형태의 한반도와는 맞지 않는다. 그냥 미친놈의 헛소리로 치부해도 상관없다. 다만 진실 역사를 찾으려는 단 한사람이라도 이 글을 통해 뭔가 다시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나는 미친놈 소리를 들어도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그 당시에도 말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 말이 무슨 말이었을까? 답은 이미 나와있다. 당신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말이다. 서울말이 아닌 옛 사투리. 그것이 우리 민족이 사용한 언어이다. 그것은 훈민정음이 아니다. 훈민정음은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발음체계이며 문자체계이다.
눈꽃변태
눈꽃변태 년 전
17:46 기윽할때 ㄱ 자가되서 소리가 아는게 아니고 소리가 ㄱ자 부분에서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기억인거에요.. 꺼꾸로 알려주냐 저러니 못알아 쳐먹지. 고육수준이 안타깝다.
N N
N N 년 전
@유레카 /kʰ/ /ɡ/ /k̚/
유레카
유레카 년 전
@N N 그럼 ㄱ을 뭐라 읽으시는지 써보세요
N N
N N 년 전
@유레카 ㄱ에 ㅏ를 붙이면 가가 되죠.
유레카
유레카 년 전
아이고 미치겠다 기억이든 기윽이든 기역이던 ㄱ이 왜 그발음으로 음절이 늘어나야 하는데요 도천개천에 똥묻은개가 겨묻은개 나무라네요 ㄱ 기역에 ㅏ를 붙여서 빠르게 읽어봐요 가가돼나 이 답답한 양반들아
N N
N N 년 전
기윽이 아니라 기역.
만물박사
만물박사 년 전
한글과 더불어. 창세기의 인류의 하나의 언어? 가 궁금해지네요. 어떤언어였을까? 이것을 알고 싶다. 인류가 한마음으로 하늘에 닿는 성을 쌓기 위해 시작했던 일을 . 신이 아니고서는 멈추게 할 수 없었던 사건. 바벨탑 사건..
한국어, 세계인의 언어를 꿈꾸다
47:19
Learn Teach Korean
조회수 588K